노영민은 보류 상태
민정수석 김종호
정무수석 최재성
시민사회수석 김제남
정책라인에 대해서는 그대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시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더니 결국 주요 수석 비서관을 교체했다. 지난주 금요일(7일) △노영민 비서실장 △김조원 전 민정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전 시민사회수석 △강기정 전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등 6명이 일괄적으로 사표를 낸 바 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했다. △정무수석으로는 최재성 전 의원(4선)을 선택했고 △시민사회수석에는 김제남 현 기후환경비서관을 임명했다.

이 소식은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의해 17시 즈음 알려졌다.

노영민 비서실장에 대한 거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의 실세로 불리는 비서실장은 교체되지 않았다. 강 대변인이 노 실장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를 했는데 정확히 말하면 어떻게 됐는지 아직 미정이다. 한 마디로 보류 상태다. 당초 부동산 내로남불의 비판 소지를 키웠던 노 실장이 현재로서는 청와대를 나가지 않게 됐다. 사의를 표명했음에도 문 대통령이 남아달라고 요청했을 것이고 그걸 노 실장이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된다.

아직 속보 단계가 유지되는 시점이긴 하지만 아마도 야당의 논평들은 노 실장의 유임에 포커스를 맞춰 맹공일 것으로 예상된다. 뜬금없는 일괄 사표일지라도 문 대통령이 부동산 정책을 비롯 여러 실정에 책임을 지는 의미로 사표 수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었기 때문이다.

비서실장은 그대로지만 소속 핵심 수석 비서관이라 할 수 있는 민정과 정무는 바뀌었는데 그 의미를 살펴봐야 한다. 

민정수석은 △법조 △국민 여론 △인사 △비위 감찰 등 담당 분야가 무지 넓고 그만큼 청와대 막후 실세 중의 실세로 불리는 자리다. 박근혜 정부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위세가 대단했었고, 문재인 정부에서 조국 전 민정수석처럼 최측근을 앉히는 경우가 많다. 

강 대변인은 김종호 신임 민정수석에 대해 “감사원 요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 초대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재직했고 인사 검증의 기틀을 마련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 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감사원 공무원 생활을 오래한 인물로 민정수석의 중요한 업무인 청와대 인사 감찰 문제에 에너지를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재성 정무수석, 김종호 민정수석, 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정무수석, 김종호 민정수석, 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무수석은 청와대와 야당의 연결고리다. 야당의 협조가 필요할 때마다 국회를 찾는다. 야당 지도부와 수시로 만나 청와대와의 가교 역할을 담당한다. 정무수석은 통상 정치인이 맡는다. 정치권에 커넥션이 깊어야 하고 국회의 속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직 의원 출신인 경우가 많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초대 전병헌, 2대 한병도, 3대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거쳐갔고 4대에는 최재성 정무수석이 역할을 맡게 됐다. 최 수석은 4.15 총선(서울 송파을)에 나섰지만 낙선했다. 최 수석은 소위 친문재인계로 불리지만 온화하게 자기 논리를 설파하는 화법을 구사한다. 사실 최 수석은 급을 낮춰 직을 맡는 느낌이 있다. 선수가 낮은 노 실장(3선)은 청와대 비서라인의 사령탑으로 재직하고 있는데 그에 비하면 면이 좀 안 선다.

강 대변인은 최 수석에 대해 “시민운동을 하다 정계에 입문해 여당 대변인, 사무총장 등을 두루 거친 4선 의원 출신이다. 정무적 역량 뿐 아니라 추진력과 기획력이 남다르다. 야당과의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국정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협치 복원 및 국민 통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종철 정의당 대변인은 정당들 중에 가장 먼저 논평을 내고 “지난번 노 실장의 사의 표명으로부터 시작된 이번 인사는 청와대와 정부의 정책라인에 대한 평가가 빠진 인사로서 한계가 큰 인사”라며 “코로나 재정 대응, 부동산 폭등 대처, 그린뉴딜 입안 등 중요한 사회경제 정책에서 그동안 정부와 청와대의 대응은 안이하고 미온적이거나 방향을 잘못 설정한 경우도 많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그런 점에서 정의당은 주요 정책라인에 대한 과감한 쇄신이 필요하다고 말해왔고 그 지적은 지금도 유효하다”며 “오늘 인사는 핵심 정책라인에 대한 평가가 빠졌다는 점 그리고 애초 노 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비서실 전원 사의 표명과도 거리가 있는 인사라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