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투자 소홀해선 안 돼”
은행권 채용 박람회 온라인 진행
새로운 서비스 개발 위해 인재 다양성 중요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실물경제가 얼어붙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는 도래했다. 이럴 때일수록 금융권이 투자를 늘려야 한다.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사람 투자에 신경써야 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6일 오전 서울 중구 IBK파이낸스타워 대강당에서 개최된 <2020 온라인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서 “인적 투자에 소홀한 회사는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없다”며 “금융환경이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바로 현재가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 인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화, 비대면화에 따른 점포 축소로 전통적 일자리가 줄어드는 등 최근 금융권 일자리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질 여지가 큰 분야 중 하나가 금융산업”이라며 “기존의 업무 관행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 등 혁신 노력을 지속해주길 바란다. 이러한 노력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권의 인재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수많은 기술들이 융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금융권이 가장 치고 나가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오픈뱅크, 마이 데이터 등 핀테크(금융기술)가 적용된 새로운 서비스들이 이미 많이 상용화되어 있다. 

채용 박람회니까 결국 금융권이 어떤 인재상을 뽑을지가 중요하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서 3일간 온라인으로(www.fjf.co.kr) 진행된다. 은행·증권·보험·카드·금융공기업 등 53개 회사가 설명회와 토크콘서트를 실시간 중계하고 기업별 구직자 상담 게시판 등 온라인 부스를 운영한다. NH농협·신한·우리·하나·KB국민은행 등 빅5 은행들과 함께 국책 IBK기업은행이 함께 26~27일 인공지능 역량 평가 우수자 2200여명을 대상으로 1대 1 온라인 면접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수 면접자로 선정되면 2020년 하반기 공채 1차 서류전형 합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은 위원장은 “금융권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의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회사의 미래 경쟁력은 구성원의 다양성이 얼마나 확보되는지에 좌우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