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필수] 국내 픽업 트럭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약 3~4년 전만 하여도 유일하게 쌍용 코란도와 렉스턴 스포츠 모델 중심으로 한 픽업트럭 시장이 주도권을 쥐고 움직여 왔다 해도 크게 어색하지 않다.
매년 큰 시장은 아니지만 매달 1~2천대 시장으로 꾸준하게 시장 개척한 부분은 주목할 만하고 칭찬할 만한 부분이다. 이러한 시장이 최근 매달 3~4천대 시장으로 성장했다. 연간 4만대 수준으로 어느 제작사도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미 2~3년 전부터 국민소득 3만 달러 수준으로 도약하면서 오토캠핑 문화가 태동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조짐은 나타나고 있었고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한 나만의 안전한 이동 수단과 안전한 교외 활동이라는 특성이 맞아떨어지면서 픽업트럭 시장은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차박’이라는 오토캠핑에 대한 일반인의 욕구가 커지면서 단순히 매니아들을 위한 차종만이 아닌 범용화된 시장으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픽업트럭 시장의 주도권은 미국이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국가와 달리 미국만의 독특한 시장을 형성하면서 픽업트럭 시장만 수백 만대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해외 제작사에 자국 시장을 열어주지 않은 경우가 미국이기 때문이다.
한·미FTA를 통하여 유일하게 미국 픽업 트럭 시장을 열어주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재협상을 진행하면서 20년을 연장할 정도로 자국의 픽업 트럭 시장은 절대적인 영역으로 성장했다. 반면 국내 시장도 크지는 않지만 태동단계를 넘어 성장 가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다소 남성적인 특성과 소소하지만 나만의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매니아를 중심으로 일반인이 가미하는 형태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국내 픽업 트럭 시장은 3파전으로 커지고 있다. 전통적인 쌍용의 렉스턴 스포츠 칸을 중심으로 작년 도입된 쉐보레의 콜로라도와 현재 진입을 시작한 지프 글라디에이터라 할 수 있다. 각각의 특징과 색깔이 다르고 옵션과 가격대가 다른 만큼 자신에게 맞는 픽업 트럭을 고르는 재미가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머지 않아 현대차의 싼타크루즈가 가세하고 기아차도 고민을 하는 만큼 더욱 시장은 커질 것이고 포드 등도 가세하면서 더욱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될 것이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추세라면 연간 4만대 수준에서 5만대 이상으로 확실히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나름대로의 트림을 형성하면서 고정된 시장으로의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물론 아직은 가솔린과 디젤이라는 한계성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국산은 디젤엔진 중심으로, 수입차는 가솔린엔진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시장이나, 친환경차로의 의미는 아직 약하다고 할 수 있다. 즉 하이브리드차나 전기차 등 미래 지향적인 부분은 약하다는 한계점은 크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시장형성과 함께 방향성을 제고해야 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물론 작년 테슬라에서 방탄 전기차인 ‘사이버 트럭’이 공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50만대 이상을 계약고를 올리고 있는 부분은 참조할 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미 모델3 등을 통하여 입증된 테슬라는 하늘 높을 줄 모르고 주가가 상승하고 있고 사이버 트럭도 친환경 픽업 트럭 시장을 여는 중요한 모델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수년 이내에 픽업 트럭 시장도 친환경화가 확실히 주도권을 쥐면서 움직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하겠다. 시장을 커지면 당연히 글로벌 제작사가 달려들고 친환경성은 이제 기본 요건인 만큼 다양성과 함께 미래 지향성으로 커진다고 할 수 있다.
현대차도 미국의 픽업 트럭 시장의 거대함을 느끼고 있고 중요성도 알고 있는 만큼 싼타크루즈를 시작으로 친환경화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1톤 전기 픽업 트럭인 현대차 포터와 기아차 봉고가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향후 전기 픽업 트럭으로의 전환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문제는 시장 확장성과 친환경 주도권이라 할 수 있다.
국내 픽업 트럭 시장은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크지 않은 시장이나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테스트 배드인 만큼 확실한 국내 소비자의 눈도장을 찍고 해외 시장 진출을 자신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국내 픽업 트럭 3파전이 5파전 이상으로 커지기를 바라면서 동시에 픽업 시장도 5만대, 아니 8만대를 넘는 시장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필자의 바램은 국내 신차 시장 200만대 넘는 중견 시장으로 커지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펜데믹으로 글로벌 수요가 급감하는 상태에서 국내 200만대 신차 시장 오픈은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픽업 트럭 시장 확대도 이러한 흐름에 큰 흐름이 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 [김필수 Car 플러스]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유치, 현재의 리쇼어링은 불가능
- [김필수Car플러스]국내 초소형차 안전성, 세계 최고 수준이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테슬라, 니콜라, 루시드 등 미래차에 대한 기대와 실망
- [김필수의 Car플러스] 아직도 존재하는 김영란 법, 자동차 시장이 우선 망가졌다
- [김필수 Car플러스]노후 디젤차 관리, EGR 교체와 카본 제거로 가능해
- [김필수Car플러스] 제네시스 브랜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향방은?
- [김필수 Car플러스] 이젠 LPG차 충전도 셀프 충전으로 바꿔야...
- [김필수Car플러스] 2021년은 전기차 진검승부 시기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 전기차는 항상 침수의 위험성 대비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다시 에코드라이브를 시작할 시기다
- [김필수Car플러스] 고가 수입 전기차 보조금 논란, 정리될 수 있을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자율주행 기능 믿지 말고 자신만 믿으세요
- [김필수Car플러스] 기아차 신형 카니발에 LPG모델이 꼭 필요한 이유
- [김필수Car플러스] 장애인차 구조변경, 기준부터 재정립해야...
- [김필수Car플러스] 코로나 시대의 급증한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변명
- [김필수Car 플러스] 국내 법인차 등록 강화, 안하는 것인가 못하는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과 기본요금 부과, 과연 올바른 정책인가?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 내연기관차 생명, 신기술로 수명연장 가능
- [김필수Car플러스] 민식이법 재개정 ‘꼭 필요 부분’
- [김필수 Car 플러스] 정비업의 생계형 업종 지정 필요 단, 독소조항은 제거해야
- [김필수Car 플러스] 캠핑카 세금 논란,이래서야 튜닝산업 활성화는 불가능?
- [김필수 Car 플러스] 이렇게 많은 '악법·독소조항' 국민이 희생양이다
- [김필수Car플러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코로나 요소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변화를 주도한다
- [김필수의 Car플러스]전동 퀵 보드 문제 해결, 아직도 제대로 된 조치 없어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 펜데믹.. 유일한 돌파구는 자동차 내수시장 활성화
- [김필수Car 플러스] 쌍용차는 생존할 것인가?
- [김필수Car 플러스] ‘타다’서비스 중지, 국내 미래 공유경제 걱정된다
- [김필수 Car플러스]‘민식이법’.."이제 어린이보호구역 내는 차 들고 다니세요"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의 펜데믹, 국민은 대한민국이'절대 안전구역'임을 믿는다
- [김필수Car플러스]코로나19로 일상생활 급변, 자동차와 교통에 주는 영향은?
- [김필수 Car플러스]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자동차 산업 영향, 퍼펙트 스톰을 대비하라!
- [김필수 Car플러스] 코로나19 시대, 안전한 이동방법은?
- [김필수 Car플러스]분야별 전문가가 대접받는 사회 그립다
- [김필수 Car 플러스]전기차용 충전기 기본요금 부과, 절대 수용할 수 없어
- [김필수 Car 플러스]전동 퀵보드, 보도 운행 문제가 해결돼야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제작사의 배터리 자체 생산 결국 실현 돼
- [김필수 Car 플러스] 향후 전기차용 변속기가 더욱 중요한 이유는?
- [김필수Car플러스] 신차교환·환불 프로그램. 레몬법은 무용지물 되고 있어
- [김필수 Car플러스]국제 환경기준 맞출 수 있는 국내 내연기관차의 최후 방법은
- [김필수Car플러스] 판스프링만의 문제 아닌, 화물차 적재방법부터 선진형으로 바꿔야
- [김필수Car플러스]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의 위기, 국내 대학이 살 길은
- [김필수Car 플러스] 내년은 전기차의 진검승부 시작,"문제도 많고 진보도 많을 것"
- [김필수Car플러스]최근 테슬라 모델X 사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 카 출시가 의미하는 것은?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교체로 미세먼지 확실히 잡을 수 있다
- [김필수Car플러스] 올해의 가장 큰 숙제, 쌍용차 위기를 극복하라!
- [김필수Car플러스] 자동차 재귀반사식 번호판 문제, 이제 제대로 잡았는지요?
- [김필수Car플러스] 미래 모빌리티의 ‘파운드리’는 누가 주도할 것인가?
- [김필수Car플러스]테슬라를 보는 명암이 엇갈려.. 개선이 필요해
- [김필수Car플러스] 애플카 논란, 득실을 확실히 따져라
- [김필수 Car 플러스] 쌍용차, 최종 단계는?
- [김필수 Car 플러스]미래 전기차 시대, '배터리 진보가 관건'
- [김필수 Car 플러스]화물차 후부안전판 문제, 그대로 놔둘 것인가?
- [김필수 Car 플러스] 제대로 사용 못하는 전기이륜차의 해결방법은?
- [김필수Car플러스] 기존 LPG충전소, 수소충전소로 활용하자
- [김필수 Car 플러스] 전기차 충전기의 한계, 아파트를 해결해야 한다
- [김필수 Car 플러스] 글로벌 자동차제작사의 배터리 내재화는 흐름인가?
- [김필수Car 플러스] 더욱 짧아지고 있는 내연기관차 수명...언제까지?
- [김필수Car 플러스] 제네시스의 중국 진출, 성공할 수 있는가?
- [김필수Car플러스] 안전속도 5030 정책,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 [김필수Car 플러스] 벤츠, BMW 등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시대에도 유지 가능?
- [김필수 Car플러스]전동킥보드 문제, 근본적인 개선을 생각해야 한다
- [김필수Car플러스] 앞으로 국내 시장은 현대기아차만 존재한다?
- [김필수 Car플러스] 2,400만대 내연기관차 해결 못하면 2050탄소제로 불가능
- [김필수 Car플러스] 미래 불확실성의 모빌리티 시장은 누가 선점?
- [김필수Car플러스] 수출중고차 산업, 독점의 폐해 등 문제점 제거해야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