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을 통해 정권 재창출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대표 문성근)’은 국민 100만 명이 모여 5개로 분열되어 있는 야당을 불러 모아 전국에서 골고루 지지받는 민주적인 야권단일정당을 만들어내자는 시민운동이다.

국민의 명령은 100만 명이 모여 민주진보정부 집권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로 현재 15만 명을 넘어섰다.

문성근 '백만송이 국민의 명령' 대표는 “우리나라 민주진보진영의 정당구조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당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들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통해 국민의 힘으로 바꿔줄 수밖에 없다”고 한 문 대표는 “현재 야5당이 각각의 정파로 등록해 이들 정파의 연합정당 형태로 단일정당을 구성한 뒤 지도부 구성과 내년 4월 총선의 후보 공천 등을 이들 정파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배분하자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야권의 합의와 국민들을 설득시키는 일. 일각에서 바라보는 우려에 대해 문 대표는 “2007년 돌아섰던 국민들이 현 정권에 많은 실망을 하고 있다. 또한 2012년 선거를 앞두고 국민들은 희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국민들에게 희망을 이야기하면서 설득하고 있다.

이 운동이 초기에 단일 정당을 지지하는 비율이 10% 정도, 정당을 달리한 채 후보 단일화를 지지하는 비율이 50% 정도였지만 현재는 단일 정당 35%, 부분 통합 후 선거 연대가 15~25% 정도라고 한다. 문 대표는 “건국이래 단 한 번도 총선에서 선거연대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고 당원명부를 연합된 단일 정당에 제출을 하되 기존의 당별 회원 명부는 그대로 관리하면 다수당이 되는 것이다.

노동과 복지 등으로 합의 할 수 있을 만큼 합의하자는 것으로 정파 등록제 상태에서 경쟁하는 것이다”며 “이념을 버리라는 것도 아니고 조직을 흩뜨리는 것도 아니다. 한 지붕 다섯 가족으로 모여 한나라당을 밀어내자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선거를 거듭하면서 당내에서도 진보의 세력이 넓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제안한 문 대표는 정당 구조가 정상화되고 지역주의가 극복된다면 2012년 승리에 한층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국민의 공통 이익을 위해 고민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겨 야권대통합을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정권 재창출이 목적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