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 승인에 맞춰 英, 국민들 “이르면 오는 7일 백신 첫 접종이 시작 될 듯
영국 정부 "이미 4000만회 투약분 확보…1명당 2번 접종할 수 있는 양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화이자가 영국 보건당국으로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획득했다.

영국 BBC와 로이터 통신은 2일(현지시간) 영국 정부가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영국 정부가 사용 승인을 허가한 백신은 화이자가 독일의 바이오앤텍과 공동 개발한 백신이다.

화이자가 영국 보건당국으로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획득했다.(사진=연합)
화이자가 영국 보건당국으로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획득했다.(사진=연합)

이날 영국 정부는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심의 결과에 따른 승인 권고를 받아들였다”고 발표했다. 영국 정부가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 사용을 승인한 것은 세계 최초다. 지금까지는 특정 국가가 자국 외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한 경우가 없다.

러시아와 중국은 자국의 제약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승인을 허락했지만 특정 국가가 개발한 백신에 대해 승인하지는 않았다.

이날 영국 BBC와 로이터 통신은 영국 정부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승인하라는 독립 규제기관인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의 권고를 수용했다고 전했다. 영국 정부가 신속하게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앤텍이 공동 개발한 백신에 대해 사용 승인 함으로써 다음 주부터 영국 전역에서 백신을 구할 수 있게 됐다.

영국 정부도 "백신은 다음주부터 영국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했다. 영국 정부의 승인에 맞춰 국민들은 “이르면 오는 7일 백신 첫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했다.

영국 정부의 승인에 맞춰 국민들은 “이르면 오는 7일 백신 첫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YTN 캡처)
영국 정부의 승인에 맞춰 국민들은 “이르면 오는 7일 백신 첫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YTN 캡처)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영국의 긴급사용 승인을 환영하며 "MHRA가 신중하게 평가하고 영국인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에 적시에 나서준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앞으로 추가 인허가와 승인이 예상되는 만큼 세계에 고품질 백신을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영국 정부은 화이자로부터 백신 4000만회 접종분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한 명당 두번 접종을 하기위한 양으로 20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다. CNBC는 바이오텍은 백신 1차 분량을 즉시 영국에 전달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한편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지난달 20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승인 여부를 두고 오는 10일 자문의원회를 열 예정이다. 화이자는 지난달 18일 자사 코로나19 백신이 임상 3상에서 95% 예방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FDA는 효능 50% 이상인 경우를 긴급승인 기준으로 보고 있다.

영국보다 더 백신 접종을 기다리고 있는 나라가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미국이다. 화이자와 모더나가 임상 3상에서 95% 예방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를 받아든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달 30일 미국 주지사들과 전화회의에서 백신 배급이 12월 셋째 주에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