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연극인들이 기원하는 ‘다시, 봄’..총 5편 공연

'제5회 늘푸른연극제' 포스터
'제5회 늘푸른연극제' 포스터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연극계에 훈풍을 불어넣을 제5회 '늘푸른연극제'가 오늘(5일) 개막한다. 오늘 관객과 만나는 '늘푸른연극제'는 대한민국 연극계에 기여한 원로 연극인들의 업적을 기르는 축제로 제5회를 맞이한 올해는 특별히 '다시, 봄'이라는 부제를 내세웠다.

원로 연극인들의 무대, 연극에 대한 대중의 관심,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얼어붙은 연극계에 따스한 봄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다시, 봄'이라는 묵직한 메시지를 함축한 것이다.

늘푸른연극제 관계자는 “이번 연극제는 코로나19로 모든 사회가 위축되어 있는 지금, 관객은 물론 모든 연극인들을 향해 무대가 주는 의미를 돌아보는 귀중한 시간을 선물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올해 '늘푸른연극제'가 소개하는 작품은 총 5편이다. 개막작 기획공연 '장마'를 비롯해 극단 창작극회의 '나루터', 오태영 극작의 '부드러운 매장', 극단 실험극장의 '심판', 정일성 연출의 '오이디푸스 왕'이다. 이번 '늘푸른연극제'에 참여하는 원로 연극인들은 우리 사회가 당면한 현실을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바라보며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각오다.

'늘푸른연극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작 ‘장마’는 대한민국 대표 소설가 윤흥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탄생했다. 한국전쟁으로 인한 역사의 폭력성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을 증언하는 이야기로, 전쟁의 폭력성과 고발에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상처 입은 사람들의 영혼을 껴안고 위로하는 슬픈 연민을 담았다.

연극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며 존재감을 과시해온 원로배우 이주실이 국군 소위로 전쟁에 나간 아들을 기다리는 봉례를 맡아 한층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대학로 TOM 2관에서 지난 4일부터 관객과 만나고 있다.

한편 오늘 열리는 제5회 '늘푸른연극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등으로 공식적인 개막식을 생략하고, 철저한 방역 수칙 이행 안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