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코로나19 상황 따라 추가 인력도 파견 검토

[중앙뉴스=윤장섭 기자]2.5단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가운데 수도권에서의 방역에 정부가 특전사 간부들까지 투입하기로 했다. 특전사 간부들은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학조사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파견되는 인력이다.

정부가 특전사 간부들까지 방역현장에 투입하기로 했다.(사진=중앙뉴스 DB)
정부가 특전사 간부들까지 방역현장에 투입하기로 했다.(사진=중앙뉴스 DB)

당초 11일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학조사 업무에 투입이 예정 되어있던 군 인력들은 이날 투입 전 사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로 일정이 변경돼 오는 14일(월요일)부터 본격 투입된다.

11일 군 관계자는 특전사 간부들의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약 81개 보건소에 2명에서 4명씩 배치해 코로나19 확진자들의 역학조사 정보입력과 관리, 추적조사 지원, 검체 이송 등 행정지원 업무를 맡게 된다고 밝혔다.

수도권 역학조사 입무에 투입되는 인원은 육군 특전사 간부 362명으로 질병관리청에서 파견된 전문강사 교육을 받은 이후 11일 오후부터 수도권 보건소에 투입돼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선발된 인원은 3공수여단과 국제평화지원단 등의 특전사 하사 이상 간부로 우수근무자 위주로 선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수도권의 현장 역학조사 역량 강화를 주문하며 "공무원, 군, 경찰 등 가능한 인력을 "이번 주부터 최대한 투입해 수도권의 현장 역학조사 역량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방부는 군 인력의 투입을 결정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히 재확산하면서 현장 역학조사 인력이 부족해진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국방부는 1차로 육군 특전사 간부 362명을 보건소 현장에 투입시키고,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선별진료소 추가 설치 여부 등 상황에 따라 추가 파견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1차로 지원되는 군 병력은 오는 14일부터 약 두 달 동안 활동한다. 기간은 상황에 따라 연장하거나 조정될 수 있다.

군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지금까지 연인원 44만여 명과 장비 4만 2천여 대, 음압병상 730실을 지원해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