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급식시설 칸막이 설치
노숙인 응급잠자리 1m 간격 유지
노숙인 순찰‧상담반 운영

창신동쪽방삼담소 후원물품지원(사진=서울시)
창신동쪽방삼담소 후원물품지원(사진=서울시)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 재확산 속에 한파까지 겹쳐 취약계층의 겨울나기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거리의 노숙인, 쪽방 주민들의 겨울철 안전대책이 시급해졌다. 이에 서울시가 내년 3월까지 노숙인, 쪽방 주민들을 위한 겨울철 특별보호대책을 마련 취약계층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추가로 코로나 방역대책도 마련해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먼저, 8개소의 공공급식시설엔 테이블마다 칸막이를 세웠다. 출입 전 마스크 착용, 방명록 작성, 발열체크, 손소독 등의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지침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또 노숙인시설의 모든 시설물과 집기를 1일 2회 이상 방역약품으로 자체 소독하고 있으며,  특히 쪽방촌의 경우 주민이용시설과 쪽방 통행로에 주1회씩 전문업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종합지원센터, 일시보호시설, 희망지원센터 등 총 12곳에 마련된 노숙인 응급잠자리 745개는 1m 이상 간격을 유지하고, 노숙인들에게 총 21,655개, 쪽방주민들에게는 쪽방상담소를 통해 총 43,032개의 마스크도 배분했다.

또한 노숙인 진료시설 추가지정을 추진하고, 지난 7일(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시립동부병원은 내과, 외과, 정형외과 같은 주요 진료과의 외래진료, 재진환자 투약 재처방‧증명서 발급 기능을 차질 없이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1월까지를 '겨울철 특별보호대책' 중점 기간으로 정하고  노숙인 밀집 지역의주간, 야간, 심야 시간 순찰과 상담을 진행해 시설 입소와 병원 진료 연계, 구호 물품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입소를 거부하는 거리 노숙인 안전을 위해서 순찰‧상담반이 28개조 57명의 상담인력을 갖춰 주간‧야간‧ 심야에 걸쳐 3회 순찰 및 상담활동을 하고, 산재지역에는 16개조 34명이 야간 시간대에 활동하기로 했다.

순찰‧상담반의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노숙인들에게 시설입소, 응급잠자리를 안내하고  응급상황 시 119신고‧병원 후송 등 응급조치를 하며, 거리의 노숙인에게 침낭‧핫팩 등 구호물품을 지원하는 일들이다. 특히 건강이 안 좋은 상태에서도 시설 입소를 거부하는 정신장애를 가진 노숙인 125명을 집중관리하고 있다.

지난 13일까지 277명을 응급 잠자리와 119 신고를 통한 긴급후송 3건, 병원 진료 7건, 침낭‧매트‧핫팩 등 16,367건의 물품을 지급했다. 또 종합지원센터 3개소, 일시보호시설 7개소, 희망지원센터 2개소 등 12개 지점에 745개의 잠자리를 마련했고 입소를 거부하는 노숙인을 위해 고시원 110개실을 사전에 계약해 개인별 응급숙소로 활용하고 있다.

겨울철특별보호대책 이후 13일까지 응급잠자리를 이용한 인원은 13,871명(연 인원)으로 하루 평균 479명이고, 응급숙소에 기거하는 인원은 하루 평균 19명이다.

서울시는 공공급식 지원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공공급식을 제공하는 시설은 종합지원센터 3개소, 일시보호시설 4개소와 서울역 실내급식장 따스한채움터이다. 종합지원센터와 일시보호시설에서는 식사와 더불어 잠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밖에 서울시는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1600-9582, 구호빨리)도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노숙인 위기대응콜에서는 위급상황 신고·접수 시 거리상담반을 운영하는 6개 기관 차량 8대가 출동해 대처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9월21일부터 11월 16일까지 5개 쪽방촌 전기 및 가스시설물 등에 220건을 현장 개보수하고, 부적합시설 49개소에 대해서는 건물주 등에게 시정 권고했다. 또 만 62세 미만 노숙인과 쪽방 주민 2,913명을 대상으로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했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예년에 비해 어려움이 크지만 특별보호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노숙인‧쪽방주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