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처럼 지속적이고 안정적 수소공급망 구축
1일 충전용량, 수소차 130여 대 충전 가능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배관망 63km 구축할 계획

지난 15일부터 서울 도심에 운행되고 있는 수소버스(사진=서울시)
지난 15일부터 서울 도심에 운행되고 있는 수소버스(사진=서울시)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환경부가 오늘 30일 울산시 남구에서 국내 최초 배관을 통해 수소 공급을 받는 '울산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소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간 대형차량(튜브 트레일러)으로 공급하던 수소를 배관을 통해 대량 이송함으로써 차량 운송비용을 절감하고 대형차량 주차공간이 필요 없어 좁은 부지에 충전소 구축이 가능하게 된 것도 획기적이다.

울산 투게더 충전소는 수소 생산공장에서 배관(1.3km)을 연결해 수소를 공급받는 국내 첫 번째 사례로, 세계 기준으로는 일본 후쿠오카 기타큐슈, 미국 캘리포니아 토런스에 이어 세 번째 사례다.

1일 충전용량은 770kg(55kg/시간, 14시간 운영)으로 하루 수소차 130여 대의 충전이 가능해 울산지역 수소차 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울산광역시 수소배관망 구축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도심에 수소 배관이 총 연장 63km 길이로 구축되면 도심 곳곳에 배관 이송방식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환경부는 그린뉴딜 추진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도심에 250기, 고속도로에 60기 등 총 310기의 충전소를 구축하여 수소차 운행자들이 충전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확대와 함께 기존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반(T/F)' 등을 통해 관계부처 간 역량을 집중하고, 신속한 인·허가를 위해 충전소 구축 인·허가권 특례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그린벨트 내 기존부지 소유자만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게 했던 제약을 개선하는 등 수소충전소 입지 확대를 위한 관련 법령도 정비하고 있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해 만성적인 운영적자를 해소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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