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사·영업점 갑질 등 택배산업 불공정 관행 개선
신고접수 위법사항 엄중 조치...표준계약서 반영 등 제도개선 추진

(사진=국토교통부)
정부가 택배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기로 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최근 택배기사의 수수료 편취·지연 지급 등 부쩍 늘고 있는 택배업계의 불공정 관행을 정부가 전격 손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고용노동부는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의 후속조치로 택배산업 내 불공정 사례에 대한 특별제보기간을 운영한 결과, 총 75건을 접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기관 별로는 중복 신고를 포함해 국토교통부 41건, 공정거래위원회 21건, 고용노동부 13건 등이었다. 주요 불공정 유형으로는 택배기사에게 수수료 명세를 공개하지 않거나 수수료 편취·지연지급, 영업점의 비용 전가 등의 사례였다.

또한 택배기사에게 부당한 업무를 지시하거나, 택배 분실·훼손 등에 관한 책임을 일방적 전가하고, 부당한 계약해지, 노조활동 불이익 등을 주는 사례도 있었다.

이에 정부는 제보된 내용은 사실관계를 파악해 위법사항이 밝혀질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하고, 택배사에도 유형별 불공정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을 요구할 예정이다. 특히, 이와 같은 불공정 관행‧계약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이를 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택배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위한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이 지난 1.8일 국회를 통과한 만큼, 불공정관행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령‧시행규칙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생활물류법에 규정된 택배기사의 6년 계약갱신청구권 보장과, 택배사업자에 종사자 안전관리 의무 부여 등 종사자 보호조치가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국회, 사업자단체, 대형화주, 소비자 단체 등과 함께 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등을 통해 택배산업 내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하겠다"며" 공정한 산업질서를 확립하고, 택배업이 안전하고 질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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