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②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대통령 임기내 추진 계획 있나?
③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논란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④ 한명숙 전 총리와 두 전직 대통령 사면...함께 고민하고 있는가?
⑤ 백신 조기 수급에 대한 정부(대통령)의 입장은?
⑥16개월 정은이의 사망, 아동학대 방지 대책은?
⑦아동학대사건, 경찰 대응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⑧월성원전 감사와 검찰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⑨교정시설에 대한 방역 대책은?
⑩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과 한중 관계 발전 구상은?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치, 교육, 안보, 외교, 백신 등 2021년 정부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춘추관 현장과 가정, 사무실과 채팅을 통해 총 27가지의 국정 전반에 대한 기자들의 질의에 답했다. 이날 기자들의 질의에서 가장 뜨거운 쟁점은 현재 수감중인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과 관련된 질문이었다.

첫번째 질문자는 천통에 따라 청와대 출입기자단의 간사에게 돌아갔다.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단의 간사를 맞고있는 한국경제신문의 김형호 기자는 첫 질문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물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치, 교육, 안보, 외교, 백신 등 2021년 정부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사진=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문재인 대통령. 방송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치, 교육, 안보, 외교, 백신 등 2021년 정부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사진=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문재인 대통령. 방송 캡처)

답변에 나선 문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이 수감된 것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라면서 “두분 모두 연세가 많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말을 먼저 꺼냈다. 이어 걱정이 많지만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재판 절차가 이제 막 끝났고,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기 때문에 곧바로 사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했다. “사면은 대통령 권한이지만 법원의 선고 끝나자마자 대통령이라고 해서 사면을 말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두 전직 대통령들이 “과거 잘못 부정하고 재판 결과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더욱 사면을 이야기 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을 지지하셨던 국민 중에 많은 분들이 지금 상황을 매우 아파하거나 안타까워하는 분이 많으시리라 생각하기에, 그런 아픔을 아우르기 위해 사면을 통해 통합을 이루자는 의견을 경청할 가치가 있으며 언젠가 적절한 시기가 되면 깊은 고민을 해야할 때가 올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는 가장 먼저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문 대통령은 “사면을 둘러싸고 다시 국론이 분열된다면 통합에 도움되긴 커녕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 했다. 이어진 질문에서는 부동산 공급대책과 코로나19 재난지원금, 고(故)박원순 서울시장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과 북미관계 한미관계, 남북관계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과 대통령의 답변이 이어졌다.

<중앙뉴스>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을 정치, 교육, 안보, 외교, 백신 등 2021년 정부 정책을 Q&A형식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Q: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A: 답변에 앞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올해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빠르게 일상과 우리 경제를 회복해야 하는데, 경제 회복에 있어서 그냥 단순한 회복을 넘어서서, 코로나 시대에 더 벌어지게 돼 있는 양극화, 격차, 또는 불평등을 해소하는 그런 포용적인 회복이 중요하다며, 포용이라는 것을 특별한 독립된 그런 주제로 신년사에서 말씀을 드렸고, 그 점에 대해서 올해 각별히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문을 였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두 전직대통령의 사면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며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말하겠다며, 두 분의 전임 대통령이 수감 돼있다는 사실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라고 했다. 그러면서 두 분 모두 연세가 많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어 걱정도 많이 된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재판 절차가 이제 막 끝났고, →엄청난 국정 농단과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으며 국정 농단이나 권력형 비리로 국가적 피해가 막심했다고 했다.

국민들이 입은 고통이나 상처도 매우 크다는 사실 때문에 법원도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서 엄하고 무거운 형벌을 선고했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비록 대통령인 자신이 사면권을 가지고 있지만 선고가 끝나자마자 사면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며, 대통령을 비롯해서 정치인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더 사면을 망설이게 하는 것은 두 전직 대통령이 과거의 잘못을 부정하고, 또 재판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 국민들의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저 역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전임 대통령을 지지하셨던 국민들도 많이 있고, 또 그 분들 가운데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매우 아파하거나 안타까워 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사면을 통해서 국민통합을 이루자, 라는 의견은 충분히 경청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젠가 적절한 시기가 되면 사면에 대해 더 깊은 고민을 할 때가 올 것이라고 답했다. 단 사면의 조건에는 국민들에게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며, 국민들이 사면에 공감하지 않는다면 이 사면이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더욱이 사면을 둘러싸고 또다시 극심한 국민들의 분열이 있다면, 그것은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국민통합을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앞선다는 뜻도 분명하게 밝혔다.

Q: 주택가격 급등으로 인한 부동산 양극화 현상에 대한 방안 구상은?

A: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선 "부동산 안정화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실패의 원인은 과거 정부에 비해서 보다 많은 주택 공급을 늘렸다고 생각을 했고, 부동산 투기를 잘 차단하면 충분한 공급이 될 것이라는 그런 판단에 따라 부동산 투기에 역점을 두었지만 결국 부동산 안정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존 투기 억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부동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설 전에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 발표할 계획이라며, 대충 개요를 말하면 수도권 특히 서울 시내에서 공공의 참여와 주도를 더욱 늘리며, 인센티브 강화와 절차를 크게 단축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 재개발 또 역세권 개발, 신규 택지의 과감한 개발 등을 통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부동산의 공급을 특별하게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Q: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대통령 임기내 추진 계획 있나?

A: 문 대통령은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는 자신의 공약이기도 하기 때문에 차근 차근 준비를 해 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국가교육회의를 설치해 국가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을 정하면서 국가 교육위원회의 출범을 준비를 해 왔다며, 금년 중 출범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하는 등 실행까지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국회의 입법이라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국회와 함께 가야 하고, 또 국회와도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교육부를 아예 없애거나 교육부의 기능을 최소화하면서 국가교육위원회가 교육정책와 행정의 전반을 담당하게 하자는 논의가 있었으나 그렇게 일거에 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우선 국가교육위원회가 국가교육정책의 기본 방향, 기본적인 정책들을 논의해서 결정하는 역할을 하고 그 다음에 교육부가 그것을 실행해 나가는 그런 체제로 점진적으로 접근하려고 한다며 우리 교육의 선진화라는 차원에서 국가교육위원회가 논의가 돼 왔다고 했다. 또 중요한 것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주로 비대면 수업 위주로 진행되다 보니 교육의 격차가 더 크게 다가오게 되고, 특히 취약계층들의 교육격차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가급적 코로나상황을 조기에 끝내서 빨리 대면 수업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비대면 수업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서로 일방의 관계가 아니라 실시간 쌍방향, 양방향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그렇게 발전시켜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이 비대면 수업에 접근하지 못하는 격차를 해소시키는 데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며, 학부모님들 평가도 작년 1학기보다는 2학기에 많이 나아졌다는 평가를 받았기에 정부는 코로나 시대 교육 격차를 줄여나가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Q: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논란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A: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논란에 대한 질문에서 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함께 협력해 나가야 될 관계라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이 된 것 같아서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다고 했다.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법무부 검찰이 함께 협력해서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하겠다고 했다. 특히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대통령으로서 평가를 한마디로 답하자면 윤 총장은 그냥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윤석열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다만 검찰의 개혁이라는 것이 워낙 오랫동안 이어졌고, 검찰과 경찰과의 여러 가지 관계에 있어서, 검찰의 수사 관행과 문화 등 이런 것들을 다 바꾸는 일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에 관점의 차이나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제는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알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이제는 국민들을 염려시키는 그런 갈등은 다시는 없으리라고 기대를 하고 있다고 했다. 

Q: 한명숙 전 총리와 두 전직 대통령 사면...함께 고민하고 있는가?

A: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한명숙 전 총리나 두 분 전임 대통령에 대해서 모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대통령이 아닌 개인적인 입장으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나 대통령의 사면권 행사는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의 사면권도 국민들로부터 위임 받은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는 정치인 사면에 대해서 검토한 적이 없다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는 지금 입장에서 미리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그러나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일방적인 사면권 행사는 아니라며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면에 대한 것은 시대적인 요청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Q: 백신 조기 수급에 대한 정부(대통령)의 입장은?

A: 백신과 관련한 질문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이 되고 있고, 또 충분한 물량이 확보가 됐다며, 백신은 처음 개발되기 때문에 정부는 여러 가지 백신에 대해 정보를 얻고, 고르게 구입함으로써 위험도 분산시켰다고 했다. 또 백신 접종에 시간도 걸리고 또 백신의 유통 기간도 있기 때문에 분기별로 순차적으로 도입을 해서 2월부터 시작해서 9월까지는 접종이 필요한 국민들 모두에게 일차 접종까지 다 마칠 계획이라고 했다.

일차 접종이 마무리 되면 대체적으로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2차 접종과 접종에서 누락된 분들이 4분기까지 접종을 마무리 하면,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거의 완전하게 형성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접종의 시기와 집단 면역의 형성 시기 등 다른 나라들과 비교한다 하더라도 한국은 결코 늦지 않는 것이며 오히려 더 빠를 거라고 생각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의 첫 접종이 2월 말 또는 3월 초에 될 거라는 것은 우리 방역 당국이 이미 밝힌 바가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코박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코박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오게 되면 국민들의 접종 시기가 조금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를 받았다는 것, 다만 아직 협의중이기 때문에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전재하에 가능성이라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방역 담국에서 상세한 백신접종대응 계획을 세워서 국민들께 보고를 드릴 것이라는 것,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 한 가지 당부말씀 드리겠다며, 정말 어려운 시기를 이렇게 잘 견디고 계셔서, 오늘 확진자수가 300명 대로 더 내려왔듯이, 지금 3차 유행이 꺾이고 있다는 것이 분명한 만큼, 이번 한 주 동안 거의 400명대, 또는 그 이하로 유지할 수 있다면 방역의 단계로 조금 더 완화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긴장을 놓치지 말고, 조금만 더 이 시기를 견디고 이겨내면 바로 다음 달부터는 우리가 백신접종을 시작할 수 있고 치료제도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덧붙여서 우리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서 방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위기를 극복해 일상과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Q: 16개월 정은이의 사망, 아동학대 방지 대책은?

A: 아동학대 방지법에서 피해자의 이름으로 법안이 마련된다고 하는 지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피해자의 이름으로 사건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가해자의 이름으로 사건을 부르거나 또는 다른 객관적인 명칭으로 사건을 부름으로써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수사기관에 대해서 특별히 당부를 하겠다며, 언론에서도 협조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은이 사건을 비롯해 최근에 각처에서 벌어지고 있는 아동학대로 인해 죽음에까지 이르게 되는 그런 사건들을 보면서 정말 마음이 아펐다며, 국민들도 얼마나 가슴이 아플까 싶었다고 했다.

정부가 그에 대한 제대로 된 대책들이 마련돼있지 않았다는 언론들의 지적에 대해서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동시에 그동안 있었던 사건들을 정부가 교훈 삼아서 앞으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먼저 학대 아동의 위기 징후를 보다 빠르게 감지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학대 아동의 의심 상황이 발견이 되면 곧 바로 학대 아동을 부모 또는 양부모로부터 분리시키는, 그런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자면 학대 아동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임시 보호시설이나 쉼터 같은 것도 대폭 확충될 필요가 있고, 아동 학대 문제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성있는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에 대해 작년부터 설치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앞으로 정부는 그 숫자를 대폭 늘리는 동시에 공무원을 중심으로 경찰과 학교, 의료계, 또는 시민사회, 아동 보호기관들이 종합적인 논의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입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입양의 경우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이 충분히 입양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잘 확인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초기에는 여러 차례 입양가정을 방문함으로써 아이가 잘 적응을 하고 있는지도 잘 파악해야 하고 입양 부모의 경우, 경우에 따라서 마음이 변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또 입양하고자 하는 양 부모가 입양하고자 하는 아이와 맞지 않는부분이 있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입양 아동을 바꿀 수 있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고 했다. 입양을 위해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입양 자체를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 해 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국회에서 활발하게 법안들이 제출돼 있기 때문에 국회와 협의해서 아주 필요한 대책들을 조기에 마련하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Q: 아동학대사건, 경찰 대응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A: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조사는 검·경수사권 조정와는 관계가 없는 문제라는 것을 문 대통령이 밝혔다. 이날 아동학대사건에 대한 경찰 대응과 관련해서 대통령의 생각을 물었다.

대통령은 검·경수사권 조정 이전부터도 그런 사건들은 일차적으로 경찰이 담당을 하고 있고, 지역 사회에 가장 밀착돼 있기 때문에 경찰이 당연히 일차적인 조사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점에 대한 경찰의 인식이 그동안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사건들에 대해서사건을 바라보는 우리 국민들의 정서나 눈높이, 또는 민감도 등이 갈수록 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아동학대의 경우에는 굉장히 그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경찰이 그만큼 그 사건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경찰관을 배치함으로써 그 전문 경찰관이 앞서 지적한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과 지역사회의 아동보호기관등과 함께 연계를 하면, 학대아동을 보다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고 했다. 또 학대아동이 신고될 경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준비를 더 강화시켜나가겠다고 했다.  

Q: 월성원전 감사와 검찰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A: 지금 월성 원전에 대한 1차 감사는 지난번 국회상임위원회의 감사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이루어진 감사였고, 이번의 또 감사는 공익감사청구가 있었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최소한의 범위에서 감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감사원의 감사가 정치적 목적의 감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감사원이 정치적 목적으로 감사를 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검찰의 수사도 당시 감사원으로부터 수사 기관으로 이첩된 데에 따라서 수사가 이루어진 것이지, 그 이상으로 정치적 목적의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감사원의 어떤 독립성, 또 검찰의 중립성을 위해서 감사원의 감사나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 일체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지금까지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Q: 교정시설에 대한 방역 대책은?

A: 앞서 지속적으로 감염환자가 발생된 동부 구치소의 감염자 대책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우선 집단 수용 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이 꽤 있었다며, 동부구치소의 집단감염의 경우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엄중하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동부 구치소의 집단 발병에 대해 법무부 장관과 방역당국이 이미 국민들께 사과를 드린 바도 있으나,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했다. 다만 이런 교도소 같은 수용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다른 나라에도 여러 사례들이 많이 있었다며, 약간의 특수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구치소의 경우는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확진자가 발생 할 경우 그 분들이 구속되어 있는 수감자 신분이라는 사실 때문에 쉽게 민간병원이나, 일반병원으로 격리한다거나 생활치료시설로 격리하는 것이 조금 어렵다고 했다. 그래서 자체시설 내에서 격리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다보니 감당이 안 되어서 대규모 확산으로 번진 것이라며, 정부가 처음부터 좀 더 비상한 대책을 세웠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동부 구치소 집단감염을 통해서 구치소나 교성시설이 정원을 초과해서 너무 과밀된 상황이라는 것이 드러났고, 또 시설 내에서 청 별로 격리를 하는 방식으로는 확산을 막기 어렵기 때문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다 조기에 확진된 사람들과 접촉자들, 접촉이 없이 안전한 사람들에 대한 확실한 분리 조치가 필요하다는 교훈도 얻게 되었다고 했다.

지금은 동부구치소의 확산이 대부분 수그러든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번 사건을 교훈 삼아서 앞으로 이런 집단 교정시설에서 지금과 같은 대규모 확산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Q: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과 한중 관계 발전 구상은?

A: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입장에서 한미관계 다음으로 한중관계가 중요하다고 했다. 한미관계는 특히 우리 외교·안보에 있어서 특별한 동맹자 관계이고, 또 외교·안보 뿐만 아니라 경제와 문화, 보건협력은 물론, 기후변화같은 글로벌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까지 미국과 포괄 동맹으로 발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미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더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미 관계가 중요하 듯, 한중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로서는 중국이 최대의 교역국가이고 한반도 평화증진을 위해서 협력해나가야 할 국가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환경분야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한중 관계발전을 위해서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시진핑 주석의 방한에 대한 질문을 받은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한은 작년에 한번 추진이 됐으나, 코로나상황이 나빠져서 성사되지 못했다고 했다. 올해 코로나상황이 안정되고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조기 방한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뜻을 거듭 언급했다.

이웃 국가들의 코로나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중국 뿐만 아니라 이웃나라 일본, 그리고 북한, 필요하다면 동북아 전체가 협력을 통해서 코로나 문제도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했다. 더욱이 코로나뿐만 아니라 조류독감이나,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감염병 부분에 있어서도 이웃나라들과 서로 이어져있고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함께 공동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계속-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