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액 2조 2304억 원, 영업이익 3756억 원 기록

오리온 본사(사진=중앙뉴스DB)
오리온 본사(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오리온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발 빠른 대응으로 2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온이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 2조 2304억 원, 영업이익 3756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0.2%, 영업이익은 14.7%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국내외 법인 모두 제품력 강화를 기반으로 오리온그룹이 수년간 펼쳐온 효율 및 수익 중심의 경영이 체질화되면서 지난 2019년에 이어 다시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서도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들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과 글로벌 식품회사 수준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성장세도 이어갔다. 

이 가운데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5% 성장한 7692억 원, 영업이익은 14.8% 성장한 1238억 원을 기록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철저한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과 이익의 극대화를 지속한 것은 물론 40종이 넘는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즉 이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변화된 소비자 성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매출액 증가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온라인 전용 상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이커머스 제과 시장을 선도했다. 집콕족이 늘면서 간편대용식 수요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대응으로 해당 제품들의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34%, 21%씩 크게 증가했다.

중국 법인 역시 신규 점포 진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회복하며 사드 사태 이후 다시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액은 12% 성장한 1조916억 원,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731억 원을 기록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5.7% 성장한 2920억 원, 영업이익은 33.2% 성장한 637억 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성장을 견인한 해당 제품들이 대도시 직장인과 학생 등에게 각광 받으며 연매출 160억 원을 달성하는 등 베트남 법인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액이 15.2% 성장한 890억 원, 영업이익은 31.3% 성장한 169억 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베리류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들이 크게 히트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이끌어 냈다.

이에 오리온은 올해 라인업 확장에 성공한 초코파이의 시장 내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비스킷 제품의 유통채널 확대로 제2의 성장토대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재 건설 중인 뜨베리주 신공장을 목표한 2022년에 완공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신공장이 가동되면 초코파이 공급량이 연간 10억 개 이상으로 확대돼 매출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은 관계자는 “글로벌 합산 80여 종이 넘는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 체질화를 통해 전 법인이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달성했다”며 “올해도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고 신시장인 인도 진출과 음료, 간편식, 바이오 등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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