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극복을 위한 설득& 정권 심판을 위한 물갈이...누구 손을 잡을까?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이번 설 연휴도 온 가족들이 함께할 수 없게 됐다.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였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그대로 유지된 가운데 직계가족도 5인이상 모여서는 안된다는 것,

이번 설 연휴도 온 가족들이 함께할 수 없게 됐다.(사진=중앙뉴스 DB)
이번 설 연휴도 온 가족들이 함께할 수 없게 됐다.(사진=중앙뉴스 DB)

6일 정세균 총리는 설연휴 가족감염이 많아지면, 연휴 이후에 거리두기를 다시 조정하려는 정부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다만 비수도권의 영업제한 시간을 오후 9시에서→10시로 1시간 조정 했지만 그것 외에는 눈에 띠게 바뀐것은 없다.

크게 달라진것 없는 방역당국의 발표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특히 피로감이 누적된 민심들은 요동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설이  4·7 재·보궐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관심도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관심이다.

민주당은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들의 안전과 민생 회복에 촛점을 맞추고 설 밥상 민심을 공략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제1 야당인 국민의힘은 지금까지 여당과 문재인 정부가 보여준 내로남불의 정치를 심판 하기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로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과 일상 회복을 위해 당 차원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생각이다. 여당이 설날 민심으로 가장 신경을 쓰는 것이 바로 코로나 극복을 위한 방안이다. 민주당은 설 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백신 접종과 민생 회복을 뒷받침할 코로나 손실보상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을 이번 설에 국민들에게 강하게 어필해 그동안 실추된 민심을 달래고,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 여론에 불을 지피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계획이다. 최근에 불거진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의혹과 김명수 대법원장의 사법독립 훼손 논란, 부동산 정책 실패, 백신 공급 실패 등 이루 헤아릴 수 도 없는 정부와 여당의 실패한 정치 쟁점을 설날 밥상에 올려 국민들이 심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한계 상황에 내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의 입장을 대변해 정부 실정을 하나하나 부각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다 "가족이 모이고 싶어도 모일 수 없는 설날을 부각시켜 정부 정책이 실패했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국민들께 알리겠다"는 것,

제1 야당인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소수 야당들도 정부가 현장 실태와 동떨어진 주먹구구식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민생 경제를 회복 불가능한 상황까지 이르게 했다는 것을 비판하는 등, 집권 여당의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제 불과 두달여 앞으로 다가온  4·7 재·보궐 선거는 차기 대권까지의 향방을 점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선거인 만큼 여야는 이번 설날 민심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재보선에 출사표를 던진 주자들은 당 차원의 여론전에 발맞춰 일제히 민생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력 후보들은 명절을 앞두고 캠프별로 민생의 여론을 가장 잘 인지할 수 있는 주요 업소나 재래시장, 마켓등을 순회하며 민심을 청취하고 물가 동향을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