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채권 시장의 활성화, 그린뉴딜과 탄소 중립 목표 실현 기여
환경개선 효과 제고를 도모,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지원

허 인 은행장
허 인 은행장

[중앙뉴스=박주환 기자]금융산업의 변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6일 환경부와 녹색 채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채권 발행기관과 외부검토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참여기관들은 이번 업무 협약식을 통해 △녹색 채권 시장의 활성화 △그린뉴딜과 탄소 중립 목표 실현에 기여 △녹색 채권의 환경개선 효과 제고를 도모한다.

KB국민은행은 채권 발행기관으로서 녹색 채권 발행·자금의 관리·사후보고 등 녹색 금융 실천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1분기 내 1000억원 규모의 녹색 채권을 발행해 풍력·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이번 녹색 채권 활성화 협약을 계기로 더 큰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친환경 녹색 금융 확산과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국내 ESG 금융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8년 10월 국내 시중은행 최초 미화 3억불 규모의 지속가능채권 발행했다. 또한 2020년 4월 발행한 미화 5억불 규모의 선 순위 지속가능채권은 국내 최초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 목적의 글로벌 공모채권으로 해외 투자자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기업 활동 전반에 환경보호,사회공헌, 윤리경영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 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해서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