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내 5개 기업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 진행 중”...임상 1상과 2상 시험 진행

[중앙뉴스=윤장섭 기자]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어제(4일)국내의 5개 기업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개발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들 기업들은 현재 임상 1상과 2상 시험 진행 단계라고 발표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중앙뉴스 DB)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중앙뉴스 DB)

백신 개발을 하고있는 기업은 총 5개 기업으로 현재 임상계획 승인을 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진행상황을 살펴보면 임상 1상을 진행중인 기업은 ①SK바이오사이언스의 합성항원 백신과 ②진원생명과학의 DNA 백신이며, ③제넥신(DNA 백신)은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④셀리드의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과 ⑤유바이오로직스의 합성항원백신은 1상 시험 단계에 진입했다.

장희창 국립감염병연구소장은 4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백신개발 연구 사항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국내 백신개발은 현재 1·2상 임상시험 단계에 와 있으며 총 5곳에서 임상계획 승인을 받고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소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 및 펠리디사의 임상시험에 참여한 환자의 검체를 위탁 받아 백신접종 후 항체-가(抗體價)및 세포모양 형성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가운데 국립감염병연구소는 항체-가(抗體價)및 세포모양 형성 여부에 대한 평가에 이어 항체치료제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와 중화능을 평가해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국내 백신에 대해서도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의 혈액검체로 변이주에 대한 중화능을 평가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국내 중앙실험실 역할을 수행하면서 백신개발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2월 25일, 모더나사와도 화상회의를 진행했고, 3월 4일에는 국립보건연구원과 NIAID(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양 기관 소속 감염병전문가 26명이 참석해 2차 영상회의를 통해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먼저 각 기관 백신연구현황을 소개하고 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에 대한 mRNA 백신 개발 협력 가능성을 확인했다.

두 기관은 백신 개발 관련 정보, 기술, 자원, 인적교류 등에 대한 양해각서(MOU) 체결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기타 감염병에 대해서도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mRNA 백신은 유전정보 전달 단백질을 이용해 개발하는 백신의 한 종류로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이라고도 부른다. 인체 내 세포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도록 하는 유전정보(mRNA)를 제공하여 인체 내 세포가 이 유전정보를 읽어낸 후 바이러스 혹은 바이러스 단백질의 일부를 생성하도록 해 인체 내에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체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방식의 백신이다. mRNA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예방을 위한 백신으로 개발되고 있다.

한편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은 “신종감염병 및 변이 바이러스에 가장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은 mRNA 백신”이라며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및 다음 신종 감염병 팬데믹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mRNA 백신을 개발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소장은 이어 범정부지원위원회 산하 실무추진위원회에 mRNA 백신분과위원회를 새로 설립해 대학의 연구자와 정부, 기업이 협력하는 범정부사업단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장 소장은 현재 접종중에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접종 의료인 400명에 대한 단기부작용 및 항체형성률, 항체지속기간을 평가할 예정이라며 평가 결과는 국민들에게 즉시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접종 의료인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을 포함한 10개 의료기관에서 근무중인 의료인들이다. “추후 도입되는 백신들에 대해서도 같은 연구를 시행해 그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