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과 공동 기획...3월 26일, 6월 25일 상영

유니버설발레단의  창작발레 ‘춘향’ 포스터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유니버설발레단의 창작발레 ‘춘향’ 포스터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한국의 고전소설과 클래식 발레를 접목한 유니버설발레단의 ‘춘향’과 ‘심청’이 이탈리아 현지에 소개된다. 유니버설발레단은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과 공동 협력으로 창작발레 ‘춘향’과 ‘심청’을 이탈리아 현지에 고품격 온라인 공연을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이탈리아 현지에 소개되는 발레 ‘춘향’과 ‘심청’은 한국의 고전소설과 클래식 발레와 음악을 접목시킨 창작품으로,기획 단계부터 세계무대 진출을 염두에 두고 제작한 유니버설발레단의 대표 작품들이다. 문화원 주관으로 진행하는 이번 상영회는 각각 현지시간으로,3월 26일과 6월 25일 오후 7시(한국시간 오전 3시)에 문화원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온라인 스트리밍 된다.

먼저 26일에 공개되는 ‘춘향’은 2015년 오만과 2018년 콜롬비아에 초청되어 현지 관객들의 기립박수와 언론의 호평을 받은바 있으며, 차이콥스키의 숨겨진 명곡과 한국 고전미에 미니멀리즘을 더한 무대와 초대형 LED영상으로 예술성을 더한다. 특히 한복의 아름다운 색채를 입힌 발레 의상까지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어 6월 25일에 공개되는 발레 ‘심청’은 1986년 초연 이후 미국,러시아,프랑스 등 15개국에 역수출하여 기립박수를 이끌어낸 작품으로 동양의 효 사상에 심청의 러브 스토리를 엮어 아름답게 풀어냈다.  웅장하고 화려한 무대와 의상세트 및 수준 높은 테크닉 등을 통해서 동서양의 조화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두 작품 모두  해외 관객들의 호평을 받은 만큼,이탈리아에서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의 오충석 원장은 “한국 문화와 정서를 이탈리아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발레 공연으로 보다 쉽게 한국을 소개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며 “예술성과 작품성을 두루 인정받고 있는 유니버설발레단의 창작발레 시리즈로 이탈리아에 한국 공연예술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 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공연장 폐쇄는 생산자와 유통자 뿐 아니라,소비자인 관객들의 피해도 크다”며” 코로나와의 긴 싸움으로 지쳐있는 이탈리아 주재국민과 현지인들께 이번 온라인 공연이 따뜻한 위로와 한국의 아름다움을 보여드릴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설발레단은 한국 공연예술을 알리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해 주카자흐스탄한국문화원과 함께 발레 ‘춘향’을 온라인 상영했으며, 오는 3월 26일(현지시각)에는 주인도한국문화원에서 발레 ‘지젤’을 온라인 상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