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공기업 채용 정보 '2021년 공공기관 체용정보박람회' 채용정보관서 확인 가능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올해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가 지난 1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비대면 형태로 개최했다고 밝히고, 이번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에는 29만 2000명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감됐다고 전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홈페이지에는 국내의 모든 공기업들의 채용 정보가 망라되어 있다.(사진=지난해 공기업 채용 박람회)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홈페이지에는 국내의 모든 공기업들의 채용 정보가 망라되어 있다.(사진=지난해 공기업 채용 박람회)

 

현재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홈페이지에는 국내의 모든 공기업들의 채용 정보가 망라되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채용일정과 채용규모 등이 아직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은 공기업들도 있는 가운데 일반 대기업들이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 채용으로 전환해 취업 문이 더욱 좁아진 상황에서 공공기관 채용소식은 취업을 준비중인 청년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주요 공공기관들이 본격적으로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에 돌입했다.(사진=중앙뉴스 DB)
주요 공공기관들이 본격적으로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에 돌입했다.(사진=중앙뉴스 DB)

3월 중순을 넘어가면서 취업 시장이 조금씪 열리고 있다. 특히 주요 공공기관들이 본격적으로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에 돌입했다. 16일 주요 공기업들이 상반기 일반 정규직 모집을 공고하기 시작했다.

에너지 분야의 공기업들이 가장 먼저 채용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전력공사는 이달 말 신입사원 채용 공고를 낼 계획이다. 한전은 올해 1800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상반기에는 900명을 선발한다.

이어 #한국수력원자력도 다음 달 중 공고를 내고 1차로 대졸 수준 신입사원 200명을 뽑는다. 7~8월에는 2차로 160명을 채용한다. 한수원은 기존에는 지원자 전원을 대상으로 필기전형을 진행했으나 올해부터는 사전 평가를 거쳐 사무직은 100배수, 기술직은 40배수를 선발해 대상자만 필기시험에 응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가스공사는 내주 후반께 채용공고를 낼 예정이다. 채용 인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100명 이하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3일부터 18일까지 상반기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사무·기계·안전·전기·화학·토목건축 등 부문에서 총 76명을 뽑는다.

#동서발전과 #남부발전은 상반기에 채용 일정이 없으며, 남부발전은 하반기에 약 70명을 선발한다. 작년 말 기준 부채가 20조원이 넘는 #석유공사는 신입사원 채용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에너지 분야에 이어 SOC 분야의 채용도 이루어 진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달 2~5일 신입사원 공개 모집을 진행했다. 공모 분야는 사무영업, 운전, 차량, 토목, 건축 등 총 750명이다. 신입사원 연봉은 3400만원 수준(성과상여금 별도)으로 공지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18일 상반기 채용 공고를 내고 총 187명을 채용한다. 4월1일까지 접수하며 필기(4월 24일)와 면접(5월 11∼13일)을 거쳐 5월21일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달 모집공고를 내고 현재 상반기 일반직 신입 인턴사원 채용을 진행 중이다. 체험형 인턴(3개월)과 채용형 인턴(1개월)을 거쳐 심사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형태이며, 채용인원은 총 335명이다.

한편 당초 LH는 지난 1월 '2021년 상·하반기 채용 사전안내'를 통해 상반기에 신입직원 150명, 업무직 160명, 청년인턴 700명 등 총 1010명을 채용한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LH는 공고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3월 중 채용 공고를 내고 4∼5월 서류·필기전형, 5월 면접전형을 거쳐 6월 중 임용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발생한 LH사태로 채용 계획은 미확정인 상태다.

LH 관계자는 "채용 시기나 규모 모두 미정이며 추후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공채 자체를 아예 취소하지는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위에서 열거한 공기업들 외에 취업공고를 내고있는 공기업들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2021년 공공기관 체용정보박람회' 채용정보관을 방문하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