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分(춘분)인 내일은 전국에 봄비...목련은 이미 활짝 피어

[중앙뉴스=윤잘섭 기자]3월의 셋째주 금요일(19일)인 오늘은 낮 기온이 20도까지 오르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온이 보이며 성큼 '봄'이 더 다가왔다.

금요일(19일)인 오늘은 낮 기온이 20도까지 오르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온이 보이며 성큼 '봄'이 더 다가왔다.(사진=중앙뉴스 DB)
금요일(19일)인 오늘은 낮 기온이 20도까지 오르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온이 보이며 성큼 '봄'이 더 다가왔다.(사진=중앙뉴스 DB)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동해안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구름많은 가운데 밤부터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비 소식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이른아침 출근길 운전자들은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이른아침 출근길 서울 기온이 8도로 어제보다 4~5도 높게 시작하는 가운데 전국의 이른 아침 기온도 10도 안팎을 보이며 춥지 않겠다. 오늘아침 전국의 최저기온은 영상 4도~영상 10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11도~20도로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춘천 5도, 강릉 7도, 대전 7도, 대구 7도, 전주 7도, 광주 7도, 부산 9도, 울릉도.독도 10도, 제주 13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19도, 인천 16도, 춘천 18도, 강릉 14도, 대전 19도, 대구 16도, 전주 20도, 광주 20도, 부산 17도, 울릉도.독도 15도, 제주 16도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매우 크게 벌어져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春分(춘분)이자 토요일(20일)인 내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밤에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돼 내일(20일) 새벽 전라권과 경남서부로 비가 이어지겠고 이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예상되는 강수량은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남권해안에 20~60mm, 충청과 강원영동, 남부지방(전남남해안, 경남권해안 제외)과 울릉도.독도에 5~30mm,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과 강원영서에 5mm 내외가 되겠다.

이번 비는 주로 제주도와 남해안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비는 내일 오후에 서쪽지역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다.

초미세먼지는 황사의 잔류와 전날 쌓인 미세먼지가 쌓여있어 서울을 비롯한 경기 남부와 수도권 일부 지역에 '나쁨'을 보이겠고 그 밖의 권역은 '보통'을 보이겠다. 주말 동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먼지 걱정은 없을 전망이다.

계절적 요인으로 전국 곳곳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들이 있는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특히 제주도와 서해안,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평균풍속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강하게 불것으로 보여 산불은 물론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바다의 물결은 오늘 오후부터 동해 남부 해상과 남해 동부 해상, 제주도 해상에 시속 30~50㎞의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 것으로 보인다.

예상되는 해안별 바다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 0.5~2.5m로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먼바다 2.5m, 동해와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3.0m로 높게 일겠다. 특히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을 수 있어 바닷가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