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박형준 등록후 기싸움 팽팽...박영선은 대리인 통해 서울시장 후보 등록

[중앙뉴스=윤장섭 기자]4.7재보궐 선거에서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여당의 김영춘 후보와 야당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예상대로 일찍 후보등록을 마친 가운데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등록에서는 범여권 단일화를 이룬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18일 등록을 마쳤다.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여당의 김영춘 후보와 야당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예상대로 일찍 후보등록을 마치고 서로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방송 캡처)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여당의 김영춘 후보와 야당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예상대로 일찍 후보등록을 마치고 서로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방송 캡처)

19일까지 야권단일 후보를 내겠다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의 경우 단일화 협상이 마무리가 되지 않아 일단 각각 후보 등록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4.7재보궐 선거의 후보등록은 어제(18일)와 오늘(19일)오후 6시까지다.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18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자등록을 마치고 선거전에 돌입했다. 어제 김영춘 후보와 박형준 후보는 후보 등록 개시 시각인 오전 9시 이전에 부산시선관위에 도착해 등록이 시작되자 선관위에서 마련한 두 개의 테이블에 나란히 앉아 후보 등록 관련 서류를 접수했다.

선관위 관계자들은 이후 서류를 검토한 뒤 두 후보의 후보등록을 마무리 했다. 10여분 동안 후보등록을 지켜본 여야 두 후보는 등록신청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자 각자 간단한 후보등록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의 김영춘 후보는 "부산은 중병을 앓고 있는 위기의 도시"라고 입을 연 뒤, "경제적인 추락과 사회적인 인구감소, 경제활력의 쇠퇴로 이어지는 위기의 부산을 다시 살려내기 위해서는 검증된 일꾼의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을 다시 일으키는 경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부산시민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부탁했다.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지난 3년 시정농단을 종식시키고 부산을 새롭게 혁신할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 달라며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위선에 대해 민심의 무서움을 알려주는 선거”라고 두주먹을 불끈 쥐었다. 덧붙여서 박 후보는 “지난 3년 ‘시정농단’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전임 부산시장의 잘못된 행동(성범죄)으로 선거를 치루게 된 만큼 부산시민들이 반드시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발더 나아가 박 후보는 “부산의 새로운 혁신을 위한 파동을 일으킬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며 “부산에서부터 대한민국 리더십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꼭 보여드리겠다”고 일갈했다. 또 시민 혈세가 260억원이 들어가는 이런 선거는 앞으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에서는 박영선 민주당 후보가 어제(18일) 오후 대리인을 통해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마쳤다. 후보등록을 마친 박영선 후보는 지역을 돌며 공약 발표를 이어가고 있다. 또 SNS를 통해 시민을 섬기고 약속을 지키겠다며 승리를 다짐했다.

서울과 부산시장 등 총 21명의 공직자를 뽑는 4·7 재보궐선거 후보등록일인 어제(18일)는 각 관할 선거관리위원회 기준으로 서을에서 6명, 부산에서 5명의 후보가 등록을 신청했다.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서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등 광역단체 2곳을 포함해, 울산 남구청장과 경남 의령군수 등 기초단체 2곳, 광역의원 8곳, 기초의원 9곳 등 모두 21명의 공직자"를 선출한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거대 정당외에 미래당 손상우 후보, 민생당 배준현 후보, 자유민주당 정규재 후보, 진보당 노정현 후보 등 4개 정당 후보들도 이날 후보 등록을 마쳤다.

첫날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선관위에서 허용하는 범위에 한해 선거운동을 하게된다. 어깨띠나 명함 배부 등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자동차나 확성기를 활용한 연설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25일부터 가능하다.

한편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도 이날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등록 했다. 허 대표는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후보를 1등으로 등록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후보자 등록 상황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후보자의 재산·병역·납세·전과·학력·공직선거 입후보경력은 법 제49조제12항에 따라 선거일까지 공개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