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경영효율성․시너지 제고…ESG경영에 전직원 동참
그룹 ESG 경영 의사결정과 실행력 강화…‘ESG경영위원회’ 신설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월 11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 시너지홀에서 그룹체제 전환 2주년을 맞아 지주 창립기념식 및 비전선포식을 언택트 방식으로 개최하고,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방역 수칙을 고려해 손태승 회장 및 그룹사의 소수 임직원만 오프라인으로 참여하고, 그룹 임직원들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손태승 회장은 기념사에서 “그룹체제 3년차에 진입하는 올해부터는 시장의 평가가 더욱 냉정해질 것”이라며 “디지털 혁신, 경영 효율성 제고, 시너지 극대화 등 그룹 차원의 미션에 전 그룹사들이 동참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우리금융그룹은 이날 그룹체제 3년차를 맞아 그룹의 비전과 슬로건 등 가치체계를 새롭게 선포했다.

이와 관련 손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국내 최초의 금융지주 시대를 열었지만, 다시 은행체제를 거쳐 민영화와 그룹체제 전환을 이뤄내기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며 “그룹의 새로운 50년, 100년을 그릴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정의할 때”라며 새로운 비전과 슬로건을 전 임직원 앞에서 선포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전 임직원들이 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꼽은 키워드가 ‘혁신’과 ‘가치’였고, ‘우리는 고객과 이웃을 먼저 생각합니다’를 제1의 핵심가치로 삼았다”며 “‘오늘의 혁신으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금융그룹’을 새로운 비전으로, ‘우리 마음속 첫번째 금융’을 그룹의 새로운 슬로건으로 함께 선포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올해를 ESG경영의 원년으로 선언했다.

손 회장은 “최근 국제 사회의 ESG 핵심 아젠다인 기후변화 대응 등 그룹의 ESG경영 전략에 모든 자회사들이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 효율적 의사결정과 실행 강화 위해 이사회 내 ‘ESG경영위원회’ 신설 

이와 관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달 우리은행 본점에서 ESG 이슈에 대한 효율적 의사결정과 실행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에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ESG경영위원회는 그룹 ESG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고, ESG 관련 각종 추진 현황을 보고받는 등 그룹 ESG 경영 전반에 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ESG경영위원회는 우리금융지주 사내·사외이사 9인 전원으로 구성되고, 위원회 신설은 지주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 시 지주와 우리은행에 ESG 전담부서를 신설했고, 지난 1월에는 그룹사간 ESG경영활동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그룹사 CEO를 위원으로 하는 ‘그룹 ESG경영협의회’도 설치하는 등 그룹 ESG 거버넌스(지배구조) 체계를 견고히 구축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우리금융은 주주가치 뿐만 아니라 고객, 직원 등 이해관계자, 그리고 국가경제를 위해 포용적 ESG정책을 수행함으로써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이사회를 중심으로 전사적인 노력을 통해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050년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선언했다. 지난 1월 그룹 경영전략 워크숍에서는 ‘그룹 ESG 경영원칙’을 선언하고,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인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TCFD(기후관련재무정보공개 권고안) 지지선언을 하는 등 ESG경영에 전사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동네 선한 가게'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동네 선한 가게' (사진=우리금융그룹)

@ 한국형 뉴딜 정책에 발맞춰 ESG경영 강화…‘정책형 뉴딜펀드’ 조성 

또한 우리금융그룹은 ‘한국판 뉴딜’ 지원을 위해 올해 첫 추진 사업으로 ‘정책형 뉴딜펀드 2021년 위탁운용사(정시)’모집에 민간자본 방식으로 지원했다고 지난 1월 말에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자산운용 분야별 전문역량이 높은 자회사를 통해 정책형 뉴딜펀드 사업인 ▲기업투자 ▲인프라투자 ▲국민참여의 3개 부문에 대해서 적극 참여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기업투자 부문에는 기업금융 분야에 강점이 있는 우리프라이빗에퀴티자산운용이 2,000억원 규모의 뉴딜성장형 블라인드 펀드 조성을 제안했고, 인프라투자 부문에는 대체투자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우리글로벌자산운용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자산을 주목적 투자 자산으로 1,500억원 규모의 인프라 펀드 조성을 제안했다. 

기업투자와 인프라투자 부문에는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캐피탈 등 자회사들이 펀드 출자자로 참여해 그룹 차원의 뉴딜금융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자산운용은 국민참여 부문에서 뉴딜사업 풀(pool)이 확보되는 3월 이후 일반 국민들이 투자자로 참여하는 사모재간접공모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손태승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참여하는 ‘뉴딜금융지원위원회’를 통해 ESG경영 차원의 뉴딜금융에 대한 유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해 적시에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그룹 임직원들의 공감대로 그룹 차원에서 ‘한국판 뉴딜’을 선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2,000억원 규모의 ‘뉴딜인프라 펀드’를 조성한 바도 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손 회장이 올해 그룹 경영전략 중 하나로 ‘ESG경영 강화’를 꼽았다”며 “이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및 한국형 뉴딜 정책에 발맞춰 금융의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선도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금융그룹을 추구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 비전선포식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비전선포식 (사진=우리금융그룹)

@ 지역사회 발전 위해 소상공인 지원…‘우리동네 善한 가게’ 선발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선한 활동을 나누고 있는 소상공인을 발굴해 지원하는 ‘우리동네 善(선)한 가게’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도 나눔, 기부, 봉사활동 등 선한 행동으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노력하는 소상공인 100곳을 ‘우리동네 善한 가게’로 선발하여 긴급 생활자금, 홍보 및 마케팅 지원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선정된 소상공인 100곳을 대상으로 ▲제세공과금, 임차료 등 최대 1백만원 긴급 생활자금 지원, ▲선한 가게 인근 우리은행 영업점을 활용한 가게별 맞춤형 디지털포스터 홍보,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앱(App) ‘WON뱅킹’을 통한 홍보, ▲우리카드 오픈마켓 플랫폼 ‘위비마켓’을 활용한 ‘우리동네 善한 가게 기획전’을 펼칠 예정이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이 소외된 이웃에게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선한 영향력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금융그룹은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등 ESG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본점 인근 식당 선결제 캠페인,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100억원 상당의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등 ‘착한 소비 캠페인’을 선제적으로 펼쳤으며, 지난해 3월부터 7개월간 진행했던 ‘착한 임대인 운동’을 올해 1월부터 6개월간 연장하는 등 그룹 역량을 총동원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