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한 N.E.O 프로젝트’ 기반 혁신금융 대출‧투자 목표 100% 초과 달성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위한 정부 미래 혁신 프로젝트 적극 참여
그룹 차원의 다양한 대응방안 마련…고객중심 경영과 소비자 권익 보호 실천

신한금융그룹은 ‘신한 N.E.O 프로젝트’ 기반 ‘K-뉴딜’ 혁신금융 지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김상미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신한 N.E.O 프로젝트’ 기반 ‘K-뉴딜’ 혁신금융 지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김상미 기자)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신한 N.E.O 프로젝트’ 기반 ‘K-뉴딜’ 혁신금융 지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 신한금융그룹은 지난달 22일 한국판 뉴딜 정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금융의 뉴딜 정책인 ‘신한 N.E.O 프로젝트’의 2020년 대출 및 투자 목표를 100%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6월 금융권 최초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 경제 新 성장 동력 발굴을 지원하기 위한 신한 N.E.O 프로젝트 를 발표하고 ‘新 성장산업 금융지원’, ‘新 디지털금융 선도’, ‘新 성장생태계 조성’의 3대 핵심 방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新 성장산업 금융지원’을 위해 혁신·뉴딜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대출은 지난해 목표인15.4조원을 초과한 23.5조원을 공급하며 목표대비 153%를 실행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작년 연말까지 5개년(2019~2023) 기준 총 공급 목표인 78조원 중 35조원을 지원하며 적정진도율인 40%를 초과한 44.9%의 누적진도율을 기록했다.

혁신 및 뉴딜 투자 분야에서도 전년도 목표 대비 대비 각각 132%(혁신 투자 목표 4,150억원/투자 실적 5,499 억원), 109%(뉴딜 투자 목표 6,000억원/투자 실적 6,562억원)가 넘는 실적을 기록하는 등 대출 및 투자 전 분야에서 목표를 초과한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신한금융은 우리 사회의 미래 혁신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미래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 2월 금융권 최초로 혁신성장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그해 12월에는 신한금융그룹의 혁신 금융 플랫폼 완성을 위한 ‘Triple-K Project’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신한금융은 ‘Triple-K Project’를 통해 서울·인천·대전 등 전국 단위에 그룹 혁신성장 플랫폼인 ‘신한 스퀘어브릿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혁신 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K-유니콘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혁신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6월에는 코로나 19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新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을 선제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신한 N.E.O.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단계적으로 그룹의 미래 혁신 프로젝트를 고도화하고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신한금융은 K-뉴딜 성공을 위해 정책형 뉴딜펀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민간 뉴딜펀드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 1월 정부가 주관하는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사 선정에 그룹사인 신한자산운용, 신한벤처투자, 신한대체투자운용이 참여했으며, 기업투자펀드 부문, 인프라투자펀드부문 등 총 7,700억원(신한금융 그룹사 출자액 2,850억원을 포함) 규모의 펀드 결성을 제안했다.

더불어 지난달 4일에는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산업디지털분야 산업-금융 뉴딜투자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현대차그룹 등과 함께 미래차 및 산업디지털 분야 펀드 조성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올해 1분기 중에 신한자산운용이 올해 총 4,000억원 규모의 신한 디지털뉴딜BTL펀드, 신한그린뉴딜펀드를 출시할 예정이며, 신한벤처투자 역시 지난해 말 1,000억원 규모의 뉴딜기업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등 민간 뉴딜펀드 조성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정부 주도 정책프로그램인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320억원을 투자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조용병 회장은 지난달 17일 그룹사 CEO 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그룹경영회의’에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및 이자 상환 유예 조치 연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각 그룹사에 전달했다.

앞서 하루 전날 조용병 회장은 금융위원장 주재 5대 금융지주 회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 상황 유예 조치 연장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은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위기 상황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대출 유예 원리금 상환기간 연장 및 장기대출 전환 등 고객들의 부담 완화를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조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고객들이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한금융그룹, 소비자보호 강화 및 고객중심 경영 선포식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소비자보호 강화 및 고객중심 경영 선포식 (사진=신한금융그룹)

@ 소비자 보호와 고객중심 경영 강화…소비자 권익 보호 실천
 
또한 신한금융그룹은 소비자 보호 강화와 고객중심 경경에 주력한다. 이와 관련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본사에서 조용병 회장과 주요 그룹사 CEO가 참석한 가운데 ‘소비자보호 강화 및 고객중심 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조용병 회장 및 주요 그룹사 CEO들은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기로 결의했으며, 금융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실현과 권익 향상을 위해 그룹차원의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신한지주는 연초 조직개편을 통해 그룹 경영관리부문(CMO)을 신설하고, 그룹 공통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 하고 있다. 그리고 내부통제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지주 준법감시인과 감사본부장의 지위를 부사장으로 격상하고 관련 부서의 인력을 확충했다.

또한 매월 전체 그룹사 CEO들이 참석하는 그룹경영회의에 ‘선견(先見)’ 세션을 만들어 금융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 정책 등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있으며, 예방적 감사 기능 도입 등 다양한 내부통제 강화 정책 도입을 그룹 전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초 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하고 CCO를 임명해 상품 판매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미스터리 쇼핑(암행 감찰제도)’을 더욱 강화해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영업점에 대해 투자 상품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리를 디지털 기반 경영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고객 관점의 소비자 보호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등 차별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 역시 금융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하는 등 소비자보호 경영을 위한 조직을 정비했으며,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지난 3일 공동으로 ‘보험 완전판매 공동 선포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조용병 회장은 “이번 선포식을 통해 고객중심경영에 대한 확고한 원칙을 세우고, 고객 중심 문화를 현장에 내재화하는 등 모든 사업을 고객 중심으로 새롭게 정의할 것” 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그룹, 원신한 금융플랫폼 신한플러스 멤버십 회원 1,500만명_돌파(21.02.24)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원신한 금융플랫폼 신한플러스 멤버십 회원 1,500만명_돌파(21.02.24) (사진=신한금융그룹)

@ 아시아 금융사 최초 VBA 가입…ESG 재무적 가치측정 모델 개발 참여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3일 아시아 금융사 최초로 ESG 화폐 가치 측정 글로벌 표준 모델을 개발하는 글로벌 기업 연합인 ‘Value Balancing Alliance(이하 VBA)’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VBA는 2019년 8월 출범한 화폐화 기반 사회적 가치 측정 표준을 개발하는 글로벌 민간협의체로 올해 3월 현재 독일의 ‘BASF’, 한국의 ‘SK그룹’, 스위스의 ‘NOVARTIS’ 등 18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VBA는 향후 OECD, EU 녹색회계프로젝트 등 글로벌 ESG 정책 기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치 측정 표준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OECD로부터 정책 자문을 받고 있으며, 측정 모델 개발을 위해 미국 Harvard 및 영국 Oxford 등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글로벌 금융사 최초로 사회적 가치의 측정 모델인 신한 SVMF(Social Value Measurement Framework)를 개발해, ESG 활동에 대한 가치를 측정하고 사회적 가치가 높은 ESG 활동을 선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新성장 산업분야 및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대상을 선정하는데 ‘SVMF’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VBA 가입을 통해 ESG 측정 글로벌 표준 모델 개발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며, 다양한 산업 분야의 ESG 리딩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 측정 관련 노하우를 ‘SVMF’에 접목해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다.

VBA 관계자는 “최근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이 얼마나 사회에 기여했는가에 대한 측정을 하고, 이를 기업의 경영활동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글로벌 금융사 최초로 자체 측정 모델을 만든 신한금융그룹이 VBA와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 ESG의 가장 큰 차별화는 ‘정량화’, ’계량화’를기반으로 한 사업 추진”이라며, ”VBA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들과 함께 글로벌 표준 개발에 참여하고 ‘SVMF’를 고도화 하는 등 그룹의 ESG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그룹 ESG 성과를 점검하는 ‘ESG 추진위원회’ 출범하는 등 국내 금융사 최초로 ESG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달 17일 그룹 ESG 경영 성과를 관리하고 ESG 전략 추진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ESG 추진위원회’를 신설하고, 조용병 회장 및 그룹사 CEO가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사 CEO 전원이 참석하는 ‘ESG 추진위원회’를 신설함으로써 기존에 운영해온 ‘ESG 전략위원회’(구 사회책임경영위원회), ‘그룹 ESG CSSO협의회’(구 그룹 지속가능경영 CSO협의회), ‘그룹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회’(구 그룹 ESG 실무협의회)와 더불어 그룹차원의 일원화된 전략 추진을 위한 ESG 구동체계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