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보궐선거 조간 신문들 관전평...머릿기사 성난 '민심' 뽑았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뽑는 "4.7보궐선거가 국민의힘 후보들의 완승으로 끝나면서 4월 8일자 조간 신문들이 일제히 1면 톱기사로 유권자들의 성난 민심을 잘 표현하는 제목"의 기사들을 올렸다.

4월 8일자 조간 신문들이 일제히 1면 톱기사로 유권자들의 성난 민심을 잘 표현하는 제목"의 기사들을 올렸다. (사진=방송 캡처)
4월 8일자 조간 신문들이 일제히 1면 톱기사로 유권자들의 성난 민심을 잘 표현하는 제목"의 기사들을 올렸다. (사진=방송 캡처)

한국, 국민, 경향, 한겨래, 동아, 중앙, 조선, 서울신문 등 모든 언론들이 집권여당과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실패와 경제, 일자리, 인사, 검찰개혁에 따른 불협화음,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불공정에 분노한 민심이 이번 보궐선거에서 정부와 여당을 심판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아침에 발행된 모든 신문들은 하나같이 "분노와 심판"이라는 단어를 지면 첫 머리기사의 제목으로 붙였다.

20대와 30대의 '변심'을 머릿기사 제목으로 뽑은 한국일보는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집권여당인 민주당 박영선 후보에게 큰 표차이로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젊은층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정부와 민주당의 책임이 가장 컷고, 그것이 패인의 원인 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그간 20대와 30대는 여권 지지 성향이 강했던 만큼 20대와 30대의 '변심'은 민주당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국일보는 "광화문 촛불 세력이기도 한 20대와 30대가 분노한 것은 공정"을 외쳤던 집권당과 정부가 부동산 정책에서 보여준 불공정의 사례들이 매일같이 쏱아져 나오자  '공정'에 민감한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며 특히 전·월세를 둘러싼 여권 인사들의 '내로남불' 논란 등은 문재인 정부의 두얼굴을 가감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일보는 '입법독주'와 '부동산', '내로남불'을 민주당 재보선 완패의 원인으로 꼽고 1년이 채 남지않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보궐선거 패배로 레임덕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에 이어 국민일보의 머릿기사는 '독주'다. "국민일보는 지면에서 민주당 참패의 가장 큰 원인을 대부분의 국정 현안에서 일방적인 독주를 이어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촛불정부'를 자임하면서도 대다수의 지지층들에게는 등한시 한 반면, 강성 지지층의 요구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하며 방향성을 상실했다고 보도했다.

친여권에 비교적 호의적인 "한겨레 신문은 이날 아침 헤드라인 기사로 '내년 대선까지 비상'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조국 사태가 시작이었고 LH 사태가 결정타였다고 지적했다. "헤드라인 기사의 이해를 돕기위해 문재인 정부는 윤리적 리더십이 무너졌다는 전문가의 글도 지면"에 실었다.

한겨래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후보자는 심판이 대상이 아니었으며 집권 5년 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심판이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엘로카드'를 받은 건 박영선이라는 후보 개인이 아니라 청와대라고 지적했다. 덧붙여서 본격적인 문재인 정부의 권력 누수도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친여 성향의 "경향신문 역시 머릿기사로 민생정책을 지적하는 기사"를 실었다. 신문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이나 검찰개혁에 몰두하는 동안 민생정책은 길을 잃었고 중도와 보수까지 합세했던 탄핵 동맹체는 위성 정당 창당으로 붕괴됐다"고 분석했다.

진보보다는 보수의 성격이 강한 중앙일보는 "헤드라인으로 여당이 잘못한 결과에 따른 반사이익"을 머릿기사로 올렸다. 중앙일보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압승은 국민의힘이 잘해서 이긴 게 아니라는 정치 평론가들의 말을 실으며 여당이 잘못한 결과에 따른 반사이익을 국민의힘이 봤다고 진단했다.

중앙일보와 마찬가지로 진보 보다는 보수쪽에 더 가까운 "동아일보 역시 부동산 정책의 실패가 선거에서 참패를 한 원인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동아일보는 부동산 정책의 급격한 기조 전환은 어려울 거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전하며,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1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분석하는 기사를 소개했다.

동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채 1년도 남지않은 임기 동안 방역과 경제 등 민생 이슈와 코로나19로 멈췄던 외교를 재개하며 국내 정치와 거리 두기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민주당 내부에서는 생태탕과 페라가모 구두 등 네거티브 전략이 오히려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인 꼴이 됐다는 비판이 나온다며, 네거티브만 하다 참패했다고 제목을 뽑았다.

조선일보 역시 퍼주기와 생태탕이 안 먹혔다는 제목을 첫 머릿기사로 올렸다.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이번 선거 결과를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4.7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한 것은 야당이 잘했다기보다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잘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꼭 집어 기사"화 했다. 집권여당과 문재인 정부의 선거 실패의 원인은 부동산과 반공정, 오만, 내로남불 등을 꼽았다.

친여 성격의 서울신문은 9월로 예정된 민주당 대선 경선이 연기될 가능성을 머릿기사로 올렸다. "서울신문은 이번 4.7보선 패배로 대선 2위 주자인 이낙연 위원장의 입지가 약해졌다"는 것과 "여당내 차기 대권주자들이 하나둘씩 경쟁목록에서 지워지고 있는 가운데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만 남게 되면 제대로 된 경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적었다.

"민주당 대선 경선이 자칫 당의 노선과 진로를 두고 다툼이 치열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당이 분당 위기까지 갈 수 있다고 한 민주당 당직자의 말을 실은 조선일보는 서울신문보다" 한발 더 나갔다.

이제 4.7보궐선거는 마무리 됬지만 지금부터는 대선국면에 접어든 상황이다. "차기 정권을 다시 연장해야 하는 민주당과 박근혜 대통령 이후 정권을 다시 찾아오려는 국민의힘간 힘겨루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대권주자들의 행보도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3지대에서 저울질을 하고있는 대선주자들을 영입하기 위한 여야의 머리싸움도 앞으로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할 관전 포인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