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상황 면밀히 관찰해 언제라도 식당 등 영업시간 밤 9시로 제한 검토
수도권 이외 지역 1.5단계 유지하되, 유행상황 따라 지자체"가 판단해 한단계 더 격상 조치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현행과 같이 유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정부는 기존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되,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앞으로 3주간 강도 높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기존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되,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앞으로 3주간 강도 높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중앙뉴스 DB)
"정세균 국무총리가 기존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되,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앞으로 3주간 강도 높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중앙뉴스 DB)

다음달 2일까지로 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 등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수도권과 부산 지역의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2단계에서 정한 원칙대로 집합을 금지한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상황을 면밀하게 관찰해 필요하면 언제라도 "노래연습장, 헬스장,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밤 10시에서 9시까지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 이번 회의의 핵심이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도 1.5단계를 유지하되, 유행상황에 따라서 지자체"가 판단해 한단계를 더 격상시킬 수 있도록 하게 했다.

정부는 감염자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역조치도 강구해 적극적으로 시행한다는 입장이다. 정 총리는 "4차 유행의 목전에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방역의 효과는 거리두기 단계 조정보다 더 중요한 것이 현장 방역수칙"이기에 현장 방역수칙을 누가 얼마만큼 잘 지켜 실천하느냐에 따라 방역의 승패가 달려있는 만큼, 정부의 방역 지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런 의미에서 "불필요한 모임과 외출, 여행은 최대한 자제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4차 유행으로 가지 않으려면 누적된 숨은 감염원을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했다. "수도권에서는 오랫동안 유행이 진행되어온 숨은 감염원을 말하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검사를 받는 일이라며 "정부는 의심증상을 보이는 분들에 대해 반드시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하해 의무화된 기본방역수칙이 일상 곳곳에서 정착될 때까지 위반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방역 현장에서 힘들게 코로나와 싸우고 있는 공직자들에게도 당부를 부탁했다.  "정 총리는 전국의 공직자 여러분께도 당부드린다"며 "이번 유행은 하반기에 전 국민 대상 백신접종이 시작되기 전에 우리가 꼭 넘어서야 할 마지막 고비 이기에 다시 한번 힘을 내 주셔서 코로나19 우기로 부터 대한민국을 지켜내자"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