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청하면 필화리 드론 활용 산딸기방제 연시회 사진
14일 청하면 필화리 드론 활용 산딸기방제 연시회 사진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포항시 농업기술센터는 15일 오천읍 갈평리에서 포항드론농업연구회와 함께 드론 이용 사과나무 꽃가루 인공수분 연시회를 실시했다.

과수원 1ha 기준 손으로 작업 시 2일 정도 소요되나 드론을 활용하면 10분이면 작업을 끝낼 수 있어 노동력 절감에 큰 장점이 있다. 인공수분은 중심화가 70~80% 개화 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 가장 효과적인데 지금이 적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앞서 14일 청하면 필화리, 장기면 대곡리에서 지난해 10월 발생한 태풍 ‘마이삭’, ‘하이선’으로 산딸기에 전체적으로 확산된 가지썩음병 등을 방제하기 위해 산딸기 살균제 드론 방제 연시회를 실시했다.

약제·비료 살포작업 및 꽃가루 인공수분 등에 드론을 이용할 경우 정밀 살포가 가능하고 기존 인력살포에 비해 시간과 노력을 1/10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박영미 기술보급과장은 “2018년부터 농업용 드론 4대, 2019년 3대, 2021년 6대 총 13대 약 4억 원을 투입해 병해충 방제, 사료작물 파종 등 다양한 농작업에 드론을 확대보급하고 있다”며, “드론 방제단 활성화, 드론 활용 농작업을 실시하는 등 농업에 드론을 접목하는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