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종민]살아갈수록 복잡 다양한 우리네 세상사다. 많고 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사회 속 인간사(人間事)이니 그럴 수밖엔 없다. 인생사(人生事)엔 여러 가지로 변수(變數)가 많기도 하다. 여름날 뭉게구름 피어오를 때 어느 구름에 소낙비 들어 있는지를 분간 못 하는 것과도 같다.
갑자기 마른하늘에서 천둥 번개 치며 소나기 퍼붓는 지경이 허다하다. 사람들 속 교우 교감할 때도 마찬가지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사람 맘속은 알 길 없기 때문이다. 늘 긴장하며 조심하고 주의에 주의를 기해 나가야만 하는 이유다. 그게 최선이며 상책이다.
인간 대중(大衆)엔 별의 별난 별종들이 있고 개망나니도 잔뜩 있다. 사람 사는 세상이니 별별 독특한 사람들이 태반이다. 그냥 믿으며 내 맘 같으려니 하고 아무런 생각 없이 사람들과 격의 없이 대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망신살이 뻗치기도 하고 창피를 당하기도 하는 게 세상사다.
제대로 된 인간만을 잘 골라 선택해서 소통 공유해야 하는데 그게 어렵다. 사람다운 사람을 가려내 사귀어야만 하는데 말이다. 사람을 보는 안목의 기준치를 둬보자. 겉모습이야 어떠하던 언행일치하는 자이어야 한다. 자신이 뱉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은 신사이며 참 군자다.
그런 진솔한 사람이라야 신의가 있다. 겉 다르고 속 다른 표리부동(表裏不同)한 사람들은 만나지 아니함만 못한 것이다. 면전(面前)에선 순한 척 착한 척 하하 웃고 돌아서 뒤통수 치는 속 다르고 겉 다는 사람은 속이 검침한 속물 인간이다.
인간말종이며 허깨비이다. 그러한 인간은 경계하며 조심하는 것이 사귐의 철칙이다. 상대방의 말과 행동함을 주의 깊게 보라. 언행일치하는 자가 선량(善良)이다. 선행(善行)으로 신뢰와 덕행을 실현하는 사람이다. 즉, 덕망을 가진 사람이다. 덕망은 인간이 가진 가장 중요한 품성의 골격이다.
덕망은 덕행의 근간이 되는 근본 본위이다. 사람의 올곧은 영혼과 육체를 지탱해 갈 수 있는 뼈대를 가진 기본정신이란 얘기이다. 그렇게 갖춰진 사람이야 진정한 사람이리라. 명심보감에 노봉하처 불상봉가(露鋒何處 不祥逢可) 수원막결(愁怨莫結)이란 문구가 있다.
언제 어디에서, 외나무다리 위에 누구와 마주칠지 모르니 웬수 지지 말라는 얘기다. 평소에 몸가짐 맘가짐을 바르게 잘 하고 사리를 분별 숙고해서 처신해야 한다. 선행과 덕행을 하라는 말이다. 덕행으로 폭넓게 활동 활약하되 수평적이어야 한다.
수직적이고 폐쇄적이거나 일방적이지 말라는 것이 바로 시대적인 교훈이다. 자기 아니면 안 된다는 독불장군식의 일방적 독선에서 큰 문제가 터져난다.인재명 호재피(人在名 虎在皮)라 했다.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좋게 이름을 남기고 명성을 떨치길 소망하며 명예롭길 원한다.
길이길이 빛날 좋은 명성과 명예가 남기길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명성과 명예를 얻고 사기 위해선 그만큼의 존경과 사랑과 지지를 받도록 수준 있는 역량과 도량을 갈고 닦아내야 하리라. 폭넓게 식견을 쌓아 길러 양식을 채우고 바르게 행하여 몸과 마음을 수양해야 한단 말이다.
그러면서 뛰고 노력하며 처세하는 운신의 폭을 넓히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자기의 형세나 평판이나 도리에 맞게 처신해야만 되리라. 남들이 뭐라 하던 내 주제를 생각하지 못하고 남들이 하니 나 또한 못 할 게 없지 않다며 무분별 나선다면 실수 당하기 일쑤다. 진지하게 행동하고 숙고해서 처신해야 한다.
사리와 사물을 분별(分別)함에 욕심과 욕망에 눈이 가려 제대로 못 보고 잘못 판단한다면 자업자득이 되는 게 세상 이치다. 자기 입지와 환경, 체위와 체신, 품격과 격조, 공공의 윤리 도리에 맞게 처세해야 한다. 차분하게 자신을 낮춰 행하되 신뢰의 폭을 넓혀 나가야만 되리라.
관련기사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인플루언서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이 판치는 세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우리 모두 잘살아가길 이뤄내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사의 자격과 품격
- [박종민의 우생마사]찬스(Chance)와 낙하산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밝은 것과 어두운 것, 옳은 것과 그른 것
- [박종민의 우생마사] 오비이락(烏飛梨落) 아닌 오비이락(誤備以落)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발에 발을 맞추고 침대에 몸을 맞춘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미국 에이브라 햄 링컨 대통령의 리더십이 추앙받는 이유
- [박종민의 우생마사]아모르 파티(Amor Fati)의 해부(解剖)
- [박종민의 우생마사]아버지가 알려주신 한계 체증과 한계 체감의 법칙
- [박종민의 우생마사]하는 꼴이 웃기고 웃기니 진짜 웃음 가마리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람이 먼저다” 라 한 말은 허언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발 신고 발바닥 긁는 꼴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색깔과 결이 다른 화려한 싱글이 되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유종(有終) 미(美)를 생각해 봅니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생활 속 쓰레기 줄이기가 절박하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확증편향의 아집과 독선이 구축한 그물에 갇힌 자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문화강국실현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
- [박종민의 우생마사] 꽃을 든 남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지성인(知性人)이라면?
- [박종민의 우생마사]공정(公正)함이 균등(均等)해야 정의(正義)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비우고 버리고 정리정돈 해야 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산대사의 답설야(踏雪野)를 회자(膾炙)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검사끼리 치고받는 황당무계한 준법질서체제
- [박종민의 우생마사] 나쁜 변이(變異) 잘못된 전이(轉移)를 보며
- [박종민의 우생마사] 무지와 무모의 소치가 재앙을 불러온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7월을 찬미(讚美)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람의 양심이란 걸 해부해 본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먼저 마음을 비우고 남을 배려해보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호국영영님들을 기리는 우리들의 맘가짐
- [박종민의 우생마사] 웰빙(wellbeing)과 웰다잉(welldying)의 필연관계
- [박종민의 우생마사]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으로 살아가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방랑시인 김삿갓을 생각게 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입은 삐뚤어 졌어도 말은 똑바로 해야
- [박종민의 우생마사] 덧없이 흐르는 세월,붙잡을 수 없는 시간 속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총(銃) 균(菌) 쇠(쇠붙이)를 추적해본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마주한 민생경제실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새봄 맞아 보춘화(報春化)처럼
- [박종민의 우생마사] 행복함은 느끼는 마음이요 좋은 습관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코로나예방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감 해소를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인간의 업보(業報)
- [빅종민의 우생마사] 애국의 길 호국의 길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가정의 소중한 가치와 의미를 생각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국가보훈의 달을 맞이하는 국민 된 자세와 각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민관이 함께 나서 도와야 할 본격적인 농번기
- [박종민의 우생마사] 어정칠월을 슬기롭고 지혜롭게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개혁의 진정한 의미는 아는지
- [박종민의 우생마사] 억울한 슬픈 죽음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난감(難堪)하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맑은 날 궂은날 바람 부는 날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밝은 내일을 소원하며
- [박종민의 우생마사] 후회 없이 보내야 할 중추가절
- [박종민의 우생마사]번복(翻覆)과 반복(反覆)의 딜레마
- [박종민의 우생마사] 10월 상달에 부쳐
- [박종민의 우생마사] 좀 더 투명하고 깨끗해질 수는 없는 건가
- [박종민의 우생마사 ]내게 유익한 것 하나를 얻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