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 e-트론’와 ‘Q4 스포트백 e-트론’ 공개
Q4 40 e-트론, 1회 충전에 최대 520km 주행

아우디 Q4 e-tron
아우디 Q4 e-tron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아우디가 브랜드 최초의 콤팩트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을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16일 공개했다. 이는 탄소 중립적 방식으로 생산했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무탄소 배출 주행과 긴 주행 거리를 기본으로 일상적인 주행을 지원하며 스포티한 주행과 정확한 핸들링, 안전성을 제공했다. 또 콘셉트카의 진보적인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돼 넉넉한 실내 공간과 차량 내 오퍼레이션 시스템, 디스플레이, 보조시스템 등에 있어 사용자를 배려한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55kWh와 82kWh 배터리 등 총 2가지 배터리와 엔트리급 버전, 미드 레인지 버전, 최상위 모델 등 3가지 구동 버전으로 구성된다. 

‘아우디 Q4 35 e-트론’에 장착된 소형 배터리의 에너지 용량은 55kWh이며, ‘아우디 Q4 40 e-트론’과 ‘아우디 Q4 50 e-트론 콰트로’에 장착된 대형 배터리의 에너지 용량은 82kWh다.

‘아우디 Q4 35 e-트론’과 ‘아우디 Q4 40 e-트론’은 전기 모터 1대가 후륜을 구동하며 출력은 각각 125kW(170PS)와 150kW(204PS)다. 

특히 ‘아우디 Q4 40 e-트론’의 경우 한 번의 충전으로 WLTP 기준 최대 520km를 이동할 수 있다. 약 10분의 충전으로는 WLTP 기준 약 130km 주행이 가능하다.

아우디에 따르면, 최상위 버전 ‘아우디 Q4 50 e-트론 콰트로’는 전기 모터 2대가 탑재돼 전기 사륜 구동을 지원한다. 220kW(299PS)의 최대 출력을 제공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6.2초, 최고 속도 180km/h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방 액슬의 모터는 높은 출력이나 강력한 그립이 필요할 때만 작동한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의 배터리는 액슬 사이에 위치해 낮은 무게 중심과 균형 잡힌 무게 분산을 가능하게 한다. 구동 시스템과 서스펜션 제어 시스템이 밀접하게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아우디만의 다이내믹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보여준다.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에는 모든 주행 속도에서 운전자에게 종횡 방향을 안내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기능과 , 운전이나 주차 중 주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 뷰 카메라’ 등 다양한 안전과 편의 사양이 탑재되어 있다.

이와 함께 교통 정보와 네비게이션 기호 등을 운전자가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운전자 앞 유리창에 투영해주는 증강 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공공 충전 인프라까지 최적의 경로를 생성해주는 지능형 e-트론 경로 플래너, 아우디 버추얼 콕핏 플러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여유롭고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아우디는 탄소 중립적인 방식으로 ‘아우디 Q4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을 생산한다. 독일 츠비카우(Zwickau)의 공장은 친환경 전기를 사용하며, 배터리 셀 공급업체들은 생산 공정에서 녹색 전기만을 사용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우디 관계자는 “아우디는 공급업체들과 함께 모든 자동차 프로젝트에서 책임감 있는 조치를 취하기 위해 확고하고 체계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2017년부터 아우디는 자원 절감 생산 공정과 사회적 표준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파트너들에게 자체적으로 개발한 지속가능성 등급을 매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아우디 Q4 e-트론’ 온라인 월드프리미어 행사 영상은 2주간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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