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 13.1%, 축산물은 11.3%, 수산물은 0.6%, 공업제품 2.3%, 서비스 1.3%↑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지난달(4월) 소비자물가가 지난 2017년 8월 2.5% 상승한 이후 2.3% 오르며 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4월) 소비자물가가 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사진=상승폭이 가장 큰 대파. 중앙뉴스 DB)
지난달(4월) 소비자물가가 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사진=상승폭이 가장 큰 대파. 중앙뉴스 DB)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7.39(2015년=100)으로 1년 전 같은 달에 비해 2.3% 상승했다. 이는 작황부진과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농축산물 가격이 오름세를 지속했고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공업제품 물가가 올랐기 때문이다. 개인서비스도 기저효과로 상승폭이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8년 10월과 11월(2.0%) 이후 최근까지 줄곧 0∼1%대를 오르내렸다. 지난해 5월에는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0.3%)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다가 지난 2월(1.1%), 3월(1.5%) 두달 연속 1%대를 나타냈고, 4월엔 2%대로 오르며 상승폭이 커졌다.

'장바구니 물가'와 직결되는 농축수산물은 13.1% 상승하며 지난 1월(10.0%) 이후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오름세를 이어가는 등 상품 가격은 1년 전보다 3.7% 올랐다. 농축수산물 가격이 13.1% 상승했고, 농산물은 17.9% 뛰었다. 축산물은 11.3%, 수산물은 0.6% 올랐다.

먼저 농산물 중에서 생육 부진이 가장 많이 두드러진 파값은 270.0%로 가장 많이 올랐다. 다만 전월(305.8%)보다는 상승 폭이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높은 상태다. 사과는 51.5%, 고춧가루 35.3%, 쌀 13.2% 등 장바구니 물가 상승세도 지속됐다.

이어 축산물 중에서 달걀이  AI영향으로 산란계가 부족해 36.9% 상승했다. 통계청은 AI는 잦아들고 있고, 산란계가 점점 늘면서 향후 달걀의 가격은 둔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업제품 물가도 2.3% 올라 지난해 1월(2.3%) 이후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국제유가 상승 여파에 따른 현상으로 보여진다. 석유류가 13.4%로 2017년 3월(14.4%)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휘발유는 13.9%, 경유는 15.2% 올랐다. 전월대비 전기·수도·가스는 4.9% 하락했다.

서비스 물가는 지난해 보다 1.3% 올랐다. 개인서비스 물가는 2.2% 상승했고, 외식 물가는 1.9% 올랐다. 이는 2019년 6월(1.9%) 상승 이후 최대폭이다. 무상교육 등 정책 영향 덕분에 공공서비스는 1.0% 하락했다.

집세는 지난해 보다 1.2% 올랐다. 2017년 12월 1.2%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공동주택관리비가 4.4% 상승했고, 전세는 1.6%, 월세는 0.7% 상승했다. 전세는 2018년 4월(1.7%) 이후, 월세는 2014년 9월, 10월 0.7%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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