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채택 '진통'...김부겸 총리 후보자 두고 또 재격돌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6일 국회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도덕성과 자질, 업무수행 능력 등을 검증한다.

6일 국회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도덕성과 자질, 업무수행 능력 등을 검증한다.(사진=방송 캡처)
6일 국회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도덕성과 자질, 업무수행 능력 등을 검증한다.(사진=방송 캡처)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총리가 될 수 있는 이번 청문회에서는 '편향 인사'라며 검증을 벼르고 있는 국민의힘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총리직 적임자라고 강조하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민주당 사이에서 날 선 신경전과 함께 대격돌이 예상된다.

첫날 오전 10시부터 열리는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이 주로 검증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과거 김 후보자 부부가 자동차세 등을 체납해 차량을 32차례 압류당한 이력과 김 후보자의 딸 부부가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연루된 의혹,  자녀들이 과거 김 후보자에게 투표하기 위해 여러 차례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 묻겠다며고 벼르고 있다.

아울러 김 후보자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 호소 고소인'으로 지칭한 점 등을 내세워 도덕성에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 맞서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현 정부의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내는 등 검증된 능력으로 내각을 통할할 적임자임을 부각하며 방어에 나설 것으로 에상된다. 나아가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마지막 1년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김 후보자가 차질 없이 임명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앞선 청문회에서는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실시됐다. 그러나 인사청문회를 마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보고서 채택을 두고 여야는 서로 상반된 목소리를 내며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

인사청문회를 마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보고서 채택을 두고 여야는 서로 상반된 목소리를 내며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사진=중앙뉴스 DB)
인사청문회를 마친 일부 장관 후보자들의 보고서 채택을 두고 여야는 서로 상반된 목소리를 내며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사진=중앙뉴스 DB)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가운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심판대에 올랐다. 국민의힘은 이 세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낙마 공세를 폈쳤다. 특히 낙마 1순위 꼽히는 장관 후보자는 임혜숙 과기부 장관 후보자다.

부동산 다운계약서부터 자녀를 동반한 외유성 출장까지 각종 의혹에 휩싸였다. 국민의힘은 청문보고서 채택 자체를 거부하기로 했지만 민주당은 의혹은 많지만 대부분 해소됐다며 단독 채택이라도 나서겠다는 기세다. 그러나 문제는 민주당이 야당의 의견을 무시하고 이번에도 무리하게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경우 문재인 정부의 30번째 장관이라는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또 국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는 것도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부담이 된다.

과기부 장관에 이어 해수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도자기 밀수 의혹과 관사 재테크 논란을 빚은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여야는 맞서고 있다. 유일하게 여야 합의로 보고서가 채택된 문승욱 산자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논란이 적어 6일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향후 정국 향방은 물론, 추후 열릴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