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화성 스마트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나서...화성시 등과 업무협약 체결
한수원, 화성 스마트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나서...화성시 등과 업무협약 체결
  • 강경호 기자
  • 승인 2021.05.0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장에서 발언중인 한수원 정재훈 사장 /사진=한수원
행사장에서 발언중인 한수원 정재훈 사장 /사진=한수원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이 지난 6일 경기도 화성시청에서 화성시, 화성도시공사, SK건설㈜, 두산퓨얼셀㈜, LS일렉트릭㈜, ㈜삼천리, ㈜ADT캡스, ㈜유브이씨와‘경기도 화성 스마트에너지 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디지털ㆍ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스마트에너지 타운 개발에 기관들이 협력하고자 추진되었으며, 협약식에는 각 기관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기관들은 경기도 화성시 내에 ▲연료전지를 활용한 안정적 클린에너지 공급 ▲발전시설 관리동ㆍ주차장 활용 소규모 태양광 및 전기차충전소 구축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한 Cloud 기반 원격 에너지관리 최적화 및 VPP(가상발전소) 구현 ▲연료전지 발생 열원 활용 스마트팜 시범사업 ▲지역주민 수익 공유를 위한 시민펀드 조성 ▲연료전지 연계 에너지 취약지역 도시가스(LNG) 에너지인프라 구축 등 생활SOC형 사업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서 한수원은 사업 총괄관리, 화성시는 행정지원, 화성도시공사는 사업개발 지원, 유브이씨는 사업개발 및 인‧허가 취득 등을 맡게 되며, 참여사들은 각사의 역량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자재 공급 및 시공, LNG 인프라 구축 및 연료 공급 등에 협력하게 된다.

또한, 이들 기관은 향후 예상되는 국내ㆍ외 스마트시티 사업 및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융복합 신사업 등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경기도 화성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경기도 화성시가 스마트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참여기관 간의 협력을 주도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국내 스마트에너지 사업의 참조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