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생산한다는 언론매체 보도 관련,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실 아니다" 일축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제약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한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12일 공시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제약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한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12일 공시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가능성이 현재로선 없다고 선을 그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제약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한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12일 공시했다.

이날 한 매체는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르면 8월부터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위탁생산한다고 보도했다. 화이자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전령RNA) 백신 특성에 맞춰 제조 설비를 증설하고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면서 현재로선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끝날 전망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현재로선 화이자와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없고 당장 백신 생산 계획도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지난달 정부에서 국내의 한 제약사가 오는 8월부터 해외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위탁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을 때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당시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는 릴리와 GSK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외에는 생산하는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을 생산하기 위한 시설을 갖추려면 최소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여기에 공정과 설비 등이 기준에 맞는 결과를 일관되게 도출하는 것을 검증(밸리데이션) 작업엔 1년 가량 걸린다는 업계 설명이다.

한편, 바이오앤테크의 공시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앤테크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위해 확보된 시설은 총 6곳이다. 

바이오엔테크는 최근 중국 제약사 푸싱제약에 백신 기술을 제공키로 하면서 미국·독일·중국에서도 백신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바이오앤테크와 화이자는 2022년 백신 생산 계획을 기존 13억회분에서 30억회분으로 늘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