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거리두기에 정부 고민 깊어...방역 수위 큰 변화 주기 어려워
영업중단 벌써 '300일'...유흥시설 5종 ’집합 금지'풀어달라 촉구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여전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가 400∼700명대를 오르내리는 가운데 현행 사회적거리두기와 5인모임 금지조치가 3주간 또 연장됐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제하고 있다.(사진=연합)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제하고 있다.(사진=연합)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오는 24일부터 3주간 현행 거리두기 단계와 5인 모임금지를 3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는 최근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대에서 더이상 줄어들지 않고 일상 곳곳에서의 감염도 계속되고 있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위중증 환자 수가 다소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중증 환자들도 감소하고 있어 전반적인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4일부터 전날까지 최근 1주간 일별 신규 확진자 숫자를 살펴보면 (14일)747명→(15일)681명→(16일)610명→(17일)619명→(18일)528명→(19일)654명→(20일)646명이다. 방영당국은 여전히 확진자들이 하루 평균 641명 꼴로 나오고 있어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핵심 지표인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 2.5단계(전국 400∼500명 이상 등) 범위에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콜라텍 등 이른바 '유흥 시설 5종' 업주들과의 마찰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날인 20일 '유흥 시설 5종' 업주들은 1년 가까이 이어져 온 집합 금지 조치에 반발하며 거리로 나섰다. 업주들은 더이상 버틸 여력이 없고, 모두가 파산 직전에 놓여 벼랑 끝에 내몰린 심정이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거리로 나선 업주들과 경찰은 마찰을 빚기도 했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콜라텍 등 이른바 '유흥 시설 5종' 업주들과의 마찰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사진=YTN방송 캡처)
정부의 이번 조치에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콜라텍 등 이른바 '유흥 시설 5종' 업주들과의 마찰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사진=YTN방송 캡처)

대다수 '유흥 시설 5종' 업주들은 집합 금지가 300일 가까이 이어지면서 영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빚만 계속 불어났다며 이제는 단 하루도 더 버티기 힘든 상황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일부 업주의 경우 건물주에게 퇴거 통보까지 받았다는 것,

서울 종로구에서 유흥주점을 하는 H씨는 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월세가) 500만 원씩 나가야 한다며, 1,000만 원 씩 월세를 내는 업주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이상은 견디지 못해 거리로 나설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거리로 나선 '유흥 시설 5종' 업주들은 벌써 5명의 업주가 생활고를 호소하며 세상을 등졌다며 시간제한이 있어도 좋으니, 최소한 다른 업종과 형평성에 맞게 집합 금지만이라도 풀어달라며, 손실 보상법을 조속히 제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인 현행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3주간 또 연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의 방역 수위에 큰 변화를 주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이에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는 또다시 집합 금지가 이어진다면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등 시위나 영업 강행 등 단체 행동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