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별 환자 40만명과 자발적 참여자 60만명 등 바이오 빅데이터 수집
빅데이터 표준화와 품질관리 표준작업절차(SOP) 수립 플랫폼 구축

[중앙뉴스=박광원 기자]코로나19 진정을 위해 진력을 다하고 있는 정부가 2023년부터 6년간 총 1조원을 투입해 '100만명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한다.

홍남기 부총리가 2028년까지 '국가통합 바이오 데이터댐' 구축 한다고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가 2028년까지 '국가통합 바이오 데이터댐' 구축 한다고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에서 혁신성장 BIG3(시스템 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또한 정부는 먼저 질환별 환자 40만명, 자발적 참여자 60만명 등 100만명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국가통합 바이오 데이터댐'을 2028년까지 100%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민감정보인 바이오 빅데이터의 원활하고 안전한 활용 등을 위해 빅데이터 표준화와 품질관리를 위한 표준작업절차(SOP) 수립, 플랫폼 구축, 슈퍼 컴퓨팅 기반 보안 분석환경 구축 등을 추진한다. 임상, 역학, 멀티오믹스(multi-omics·유전체, 전사체, 단백질체 등 생명체 고유 정보) 등 데이터 기반 연구과제 지원 및 비지니스 모델 개발과 유전체 분석 핵심기술·장비 개발 등 산업화 과제도 지원한다.

정부는 2025년까지 의료기기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 7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분야 집중육성,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국내의료기기 사용 활성화를 위해 병원부설 교육훈련센터 2개에 이어 광역형 센터 2개를 추가 구축하고, 디지털 헬스 테스트베드 운영과 함께 혁신 의료기기 사용 의료기술은 건강보험체계에 신속히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서 체외진단, 치과·영상진단 등 주력 분야에 대해 범부처 전 주기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의료기기 국제인증지원센터를 1곳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의료기술평가 맞춤형 컨설팅을 하고, 신속 시장 출시를 위한 허가·심사 특례개선은 물론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를 애로 해소 허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