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서 '파오차이' 표기 논란에…GS25·세븐일레븐 해당 상품 판매 중단

[중앙뉴스=윤장섭 기자]GS25와 세븐일레븐 등 일부 편의점 업계가 최근 불거진 ‘파오차이(泡菜)’ 논란에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파오차이라고 표기된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했다. 논란이 된 것은 김치가 들어간 식품류에 중국식 표기인 '泡菜'(파오차이)를 썼기 때문이다.

GS25는 파오차이 표기가 들어간 제품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고 가맹점에 즉각 폐기할 것을 요청했다.(사진=중앙뉴스 DB)
GS25는 파오차이 표기가 들어간 제품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고 가맹점에 즉각 폐기할 것을 요청했다.(사진=중앙뉴스 DB)

2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와 세븐일레븐은 전날 모든 품목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소비자들이 문제를 지적하면서 GS25는 파오차이 표기가 들어간 제품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고 가맹점에 즉각 폐기할 것을 요청했다. GS25는 페기 처분에 따른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세븐일레븐 역시 전수 조사에서 삼각김밥과 김밥 등 일부 김치가 들어가 있는 식품에 '파오차이'가 표기된 점을 확인하고 곧바로 생산을 중단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GS25가 판매하는 '스팸 계란 김치볶음밥 주먹밥'의 제품 설명에 파오차이 표기가 발견되면서 촉발됐다.

파오차이 표기가 들어간 '스팸 계란 김치볶음밥 주먹밥'
파오차이 표기가 들어간 '스팸 계란 김치볶음밥 주먹밥'

파오차이는 중국식 절임 채소를 의미하는 이름으로 소금에 절인 채소를 바로 발효하거나 끓인 뒤 발효하는 중국 쓰촨(四川) 지방의 염장채소로, 피클에 가깝다. 따라서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와는 조리법부터 맛까지 모두 차이가 있다.

지난해 중국 매체들은 "한국 김치가 파오차이에 해당하고 중국이 김치산업의 표준"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는 중국이 한국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증거다. 이렇게 왜곡된 역사를 주장하는 중국에 대해 GS25가 문제가 된 제품 외에도 김치가 들어있는 일부 식품의 중국어 표기 역시 '파오차이'를 썼다는 것은 역사 왜곡에도 개의치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네티즌들은 지적했다.

GS25나 세븐일레븐과 달리 CU는 상품에 중국어 표기 없이 영어 표기만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관행적으로 중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파오차이' 표기를 해왔던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