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노조 “홈플러스가 책임...사과와 보상”
홈플러스 “고인은 운송사 소속…도의적 지원 ”

민주노총 마트산업노동조합이 지난 1일  온라인 배송노동자 사망에  홈플러스의 책임을 요구했다(사진=민주노총)
민주노총 마트산업노동조합이 지난 1일 온라인 배송노동자 사망에 홈플러스의 책임을 요구했다(사진=민주노총)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최근 홈플러스 온라인 배송노동자의 갑작스런 사망에 민주노총 마트산업노동조합이 지난 1일 홈플러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망한 배송노동자의 유족에 홈플러스의 책임있는 사과와 보상을 요구했다. 반면 홈플러스는 도의적 차원에서 치료비와 장례비 지원, 유가족에 최대한 도움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입장을 밝혀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는 “홈플러스 강서점 온라인 배송기사 최모씨(48)가 지난달 11일 오전 출근을 준비하던 중 뇌출혈로 쓰러져 뇌사상태에 빠진 뒤 결국 장기기증을 하고 운명했다”며“고인은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2년 동안 음주도 거의 하지 않았고, 작년 건강검진에서도 이상이 나오지 않았는데 최근 근무제가 바뀌고부터 가족과 동료에게 힘들다는 말을 자주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강서점은 지난 3월부터 일방적으로 배송노동자들의 휴무제를 변경했고 4월부터 권역까지 변경해 고인은 하루 평균 11시간 근무로 육체적으로 힘들어했다”며” “고인이 운송사의 계약을 맺었지만 홈플러스의 배송업무만을 해왔으니 마트 측이 사과와 책임있는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홈플러스는 2일 입장문을 통해 “당사는 운송사(이편한물류)와 계약을 맺고, 운송사는 다시 기사분들과 계약을 맺는 구조지만 도의적 차원에서 치료비와 장례비 지원, 유가족분들의 심리적 안정과 경제활동 지원 부분을 유가족과 소통하고 있다”며 “유가족에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 고인이 9일 연속 근무했다는 노조의 주장 관련에 “배송기사분들의 경우 통상적으로 5~6일에 하루씩 휴무를 가지고 있고 4월 25일이 의무휴업임에도 해당 배송기사분께서 24~25일 휴무를 붙여 사용하기를 원해 근무 스케줄을 조정해 드린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3월부터 갑자기 주문량 폭증 관련해서는“ 당사는 3월 한 달간은 창립기념행사로 매출 증가와 함께 주문량이 늘어난 것이다”고 해명했다. 

특히 노조의 배송차량 대수 축소 주장에 홈플러스는 “주문량이 많은 요일과 주문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요일에 따라 차량을 탄력적 운영으로 배송량과 기사분들 휴식권 사이의 조화를 꾀하는 효율적 운영이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차량 운영 대수를 줄인 요일 중 주문량이 증가한 배송기사에게는 추가물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해 배송기사들 휴무 일수가 월 4일에서  6일로 추가 확보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같은 효율적 배송차량 운영은 배송회사로부터 기사 분들의 동의를 얻은 점포(사이트)를 선별해 시행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