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이 상대동 양학천 하수도 준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상대동 양학천 하수도 준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일 상대동 양학천 준설 및 오수관로 정비사업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번 사업을 통해 양학천 복개 후 13년 동안 퇴적된 침전물을 제거하고 박스로 유입되는 오수를 분리함으로써 악취 발생에 따른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태풍 및 집중호우 시 발생되는 인적·물적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뿐만 아니라 동해안 수질환경 개선에 기여해 하수도 행정의 신뢰를 높일 것으로 평가된다.

양학천은 남구 상대동에서 북구 죽도동으로 연결되는 3.35km의 복개하천으로 해수 및 지하수의 영향으로 상시 1.0~1.6m 정도 수위가 유지돼 2009년 복개 이후 준설 작업이 어려워 준설이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시는 이를 해결하고자 양학천 상류부인 상대동 일원을 우선 대상으로 3억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 1,284㎥의 퇴적물 준설 및 길이 657m 우·오수 분리 공사를 올해 6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향후 수위가 낮은 상류에서부터 연차적으로 지속적인 준설을 시행할 계획이다.

현장점검을 마친 이강덕 포항시장은 관계자 및 준설원들을 격려하며 “양학천의 지속적인 정비를 통한 수질 개선으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현재 시행 중인 학산천생태하천 복원사업이 마무리되면 시내 주요 복개하천인 양학천, 칠성천, 두호천의 생태하천복원사업도 조속히 시행해 맑은 물이 흐르는 친환경 하천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