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FY2020 실적발표...“재무구조 개선, 매출•영업이익 감소”

(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홈플러스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1.8% 줄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한 ’감사보고서(2021.02)’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FY2020 매출액 6조9662억원, 영업이익 933억원, 당기순이익 883억원을 기록했다.

4일 홈플러스는 2020회계연도(FY2020, 2020년 3월~2021년 2월) 실적 결산 결과, 재무구조가 개선됐으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6%, 41.8%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적자 대비 흑자 전환했다. 홈플러스는 주력인 대형마트 사업부문이 코로나19 영향으로 부진했던 것이 전사 매출과 영업이익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연중 가장 큰 행사인 ‘3월 창립 기념행사’를 창립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등 매출에큰 타격을 입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시간이 단축되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되는 등 악재도 겹쳤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농식품부, 해양수산부 등과 함께 내수 진작을 위한 캠페인, 황금연휴를 겨냥한 특별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행사를 마련하며 실적 개선을 위해 노력했으나, 소비 진작을 위해 지정된 임시공휴일 등 대목을 앞두고 실시된 노조의 파업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사업에도 온라인 기능을 추가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 을 지난 2월 선보였다. 또 전국 250여 개의 슈퍼마켓에서 1시간 이내 즉시 배송을 실시했다. 온라인 역시 주문량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올해 피커(Picker, 장보기 전문사원)와 배송차량을 2019년 대비 각각 약 40%씩 늘렸다.

이에 홈플러스는 전년 대비 부채총액이 6927억원 감소하고 부채비율 역시 134%p나 낮아지는 등 재무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맞아 일부 점포를 유동화하는 등 적극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펼친 것이 기여한 것으로 홈플러스는 분석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2020회계연도는 코로나19 확산과 노동조합의 파업 등 전례 없이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유통사업자로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전사 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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