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남부와 호남 내륙, 대기 불안정으로 소나기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절기상 단오(음력 5월5일)이자 6월의 셋째주 월요일(14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낮 기온이 30도 안팎을 기록하는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월요일(14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낮 기온이 30도 안팎을 기록하는 무더위가 이어지겠다.(사진=중앙뉴스 DB)
월요일(14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낮 기온이 30도 안팎을 기록하는 무더위가 이어지겠다.(사진=중앙뉴스 DB)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서울의 한낮 기온이 30도로, 예년 기온을 2도가량 웃돌겠고,동풍이 부는 동해안 지방은 낮 기온이 25도 안팎에 머무는 등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위가 덜하겠다고 예보했다.

이른 아침 서해안과 남해안,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어있고, 경기서부내륙과 충남내륙, 전북내륙에도 이른 아침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어있어 해안에 인접한 도로나 교량(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 운전자들은 안개로 인한 안전 운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낮 동안은 구름 사이로 볕이 내리쬐며 자외선이 강하겠다. 충청 남부와 호남 내륙에는 오후들어 대기가 불안정 해 소나기도 지나겠다.

이른 아침 전국 최저기온은 18도~21도, 낯 최고기온은 24~31도로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0도, 인천 18도, 춘천 18도, 강릉 18도, 대전 21도, 대구 21도, 전주 20도, 광주 20도, 부산 21도, 울릉도.독도 20도, 제주 19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31도, 인천 27도, 춘천 31도, 강릉 24도, 대전 31도, 대구 29도, 전주 30도, 광주 29도, 부산 26도, 울릉도.독도 25도, 제주 26도 등이다.

전국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해 작은 불씨에도 산불이나 건물 화재 등 대형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어느때보다 불씨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활동으로 공기의 질이 좋아 전 권역에서 '좋음'과 '보통'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1m로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와 동해,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1m로 비교적 잔잔하겠다. 다만 이른 아침 도서 지역의 경우 가시거리가 50m 이하로 안개가 짙게 끼어 해안가 연안이나 먼바다에서 어업활동을 하는 선박과 항해를 하는 선박들은 안개로 인한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하다고 기상청은 부탁했다. 

내일은 중부지방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산둥반도 남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전남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그 밖의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다.

비는 모레(16일)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주 후반에는 전국적으로 또 한차례 비가 지나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