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경산시 외국인주민지원 시책위원회 사진
2021년 상반기 경산시 외국인주민지원 시책위원회 사진

[중앙뉴스 강경호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 1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외국인주민이 우리지역에서의 안정적인 정착과 체계적·전문적인 정착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2021년 상반기 외국인주민지원 시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5월 구성됐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처음 개최돼, 관내 외국인 기본현황 및 외국인주민지원 사업안내, 상반기 추진활동 보고,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방안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 제안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외국인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시책이 필요함을 강조했고, 위원들은 경산시 외국인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정책과 관련하여 유학생·근로자의 자녀, 중도입국자녀 등 사각지대가 많은 외국인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 수립,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지원, 외국인 자녀에 대한 세분화된 교육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김주령 부시장은 “시에서도 여러 가지 시책을 만들고 예산 확보에 노력은 하고 있으나 부족한 점이 있을 것이며, 여러 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적극 협조하고, 낯선 타향에서 문화는 많이 다르지만 소통할 수 있고 소외되는 외국인이 없도록 따뜻한 관심 부탁드리며, 여러 분야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산시 외국인 인구는 2021년 4월 말 현재 10,550명으로 경북도 23개 시‧군 중 1위이며 유학생이 55%, 근로자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행안부 인구주택 총조사에서 파악된 결혼이민자는 귀화자를 포함하여 1,451명이며 만18세 미만0 국내출생한 자녀는 1,333명, 다문화가족 가구원수는 4,836명으로 경북도내 4위이다.

 

 

키워드

#경산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