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무용협동조합과 35개 무용단체 연합회 결성
무용협동조합연합회 초대 회장.. KTDC 김진원 이사장

무용협동조합연합회가 오는 7월 6일 출범식을 개최한다(사진=무용협동조합연합회)
무용협동조합연합회가 오는 7월 6일 출범식을 개최한다(사진=무용협동조합연합회)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개의 무용협동조합과 35개의 민간 무용단체가 무용협동조합연합회로 뭉쳐 내달 출범식을 갖는다.

무용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주최하고 양천문화재단과 발레STP협동조합, 한국무용협동조합‘춤에든’, 현대무용협동조합COOP_CODA, 대한민국전통무용협동조합KTDC가 후원하는 무용협동조합연합회 출범식이 오는 7월 6일 양천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번에 결성된 무용협동조합연합회는 ‘전환 무용’이라는 현장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투명하고 건전한 무용사회를 구현하고 무용예술인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4개 협동조합의 35개 무용단체로 결성된 무용협동조합연합회는 대한민국전통무용협동조합 KTDC 김진원 이사장이 회장을, 현대무용협동조합 COOP CODA 김성한 이사장이 상임 부회장을 맡는다. 발레 STP 협동조합 김길용 이사장과 한국무용협동조합 ‘춤에든’ 김종덕 이사장이 부회장을 맡는다.

이들 단체는 현장 무용 시스템의 활력을 불어넣는 안정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각 무용협동조합의 복지 및 발전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향후 무용협동조합연합회는 ‘무용의 활성화와 시장 규모 확장’, ‘교류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무용의 대중화’, ‘무용 문화의 건강한 생태계 조정’, ‘국제교류 및 세계무대 진출의 확장’, ‘무용의 미래 발전을 위한 비전과 방향 제시’ 등을 사업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또 ‘협력을 통한 무용의 활성화와 시장 규모 확장’, ‘안정적인 공연기회 제공 및 수익 확대로 재정자립도 확대’, ‘정책 제안을 통한 무용 환경 개선 및 새로운 대한민국 무용 생태계 조성’ 등을 목표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무용협동조합연합회 설립에 참여한  35개 단체을 보면, 발레STP협동조합의 와이즈발레단, 이원국발레단, 김옥련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유니버설발레단, SEO(서)발레단, 한국무용협동조합‘춤에든’의 김종덕 창작춤집단 木, 한효림Han댄스프로젝트, Group 춤 in, 박시종 무용단, 김진미 풍유무용단, 김윤희 Move180 Dance company, 김진아 무용단, 마홀라 컴퍼니, Gals 정명훈무용단, 댄스컴퍼니 더붓, 현대무용협동조합COOP_CODA의 세컨드네이처 댄스컴퍼니, 오! 마이라이프무브먼트, EDx2무용단, 트러스트무용단, 고플린파티, STL ART프로젝트, 엠비규어스, 파사무용단, 로댄스프로젝트, Project S, 에스디아트엔코, 대한민국전통무용협동조합KTDC의 춤추는사람들, 황순임무용단, 한뫼국악예술단, 이미숙도듬무용단, 박수경무용단, 김명신무용단, 류무용단, 수앤단댄스컴퍼니 등이다.

무용협동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절망적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각 4개의 무용협동조합의  무용계 절실함과 동시에 여러 의미로 염원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며“ 무용 문화의 창달과 국제교류 및 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무용인의 권익 신장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앞으로 대한민국 무용계를 이끌어갈 무용협동조합연합회의 성공적인 행보가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