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종 이사장
박근종 이사장

[중앙뉴스 칼럼기고=박근종 이사장]시대정신(時代精神)이란 ‘어떤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정신 자세나 태도로서 공통된 희망’이자 ‘한 사회가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며 나가야 할 가치의 집약’을 말한다. 시대정신(Zeitgeist)이라는 말은 독일의 헤르더(Johann Gottfried Herder)가 1769년에 제시한 민족정신이라는 개념에서 맨 처음으로 사용한 데 이어,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는 ‘파우스트’에서,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은 ‘역사철학’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헤겔은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를 이끄는 시대정신이 있다, 그러한 시대정신을 깨닫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생을 거는 사람들이 지도자다”라는 요지의 말을 남기기도 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엄청난 역사적 변곡점에 와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컴퓨팅, 3D프린팅, 핀테크(Fin-Tech), 로봇공학,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으로 사람, 사물, 공간을 초연결·초지능화를 통한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을 혁신케 하는 코페르니쿠스(Copernican Revolution)적 전환기이다. 또한 편리함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탄생한 스마트 기기는 공간의 예속이라는 기존의 관념을 파하는 모바일의 속성에 더하여 5G(5세대 이동통신)는 연결성을 키우며 세상을 하나로 이어줌으로써 국경 없는 접속의 전쟁에서 모든 사물 간의 간격을 없앰으로써 인간과 사물 간의 소통 속에 존재하는 숨겨진 ‘가치’들을 플랫폼 위에서 통합하고 융합시켜 답을 찾고 해결하는 무한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국가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결핍감과 그에 관한 희망을 ‘시대정신’이라고 전제한다면, 초지능과 초연결의 구성원들이 보여주는 결핍감과 희망에 내포되어있는 가치를 밝혀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것이야말로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시대변화를 이끌어 가는 첩경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정치가나 사회지도급 인사들일수록 시대정신을 명찰하고 시대정신에 맞는 삶을 살아가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유연한 사고와 개방적 공감 능력을 지녀야 한다. 결국 지능정보사회에서도 중요한 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인류애와 윤리의식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정신이 되어야 함은 극명하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나 팀 쿡,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Bill Gates)나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Jeff Bezos),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Elon Musk) 등은 모두 유연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뛰어난 공감 능력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시대를 선도하는 안목과 지도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초지능의 편리함을 누리고 있고, 초연결의 소통은 하고 있지만, 정작 고독은 더 깊어지고, 일자리는 더 줄어들고, 양극화는 더 심화하고, 코로나19는 더 곤욕스럽다. 더구나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거래하는 플랫폼 경제(Platform Economy)는 이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시장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일정한 규칙(프로토콜)을 만들어 참여하는 프로토콜 경제(Protocol Economy)로 진화하고 있다. 그래도 사람은 존귀하고 여전히 사람이 본질이다. 모든 것은 인간 중심적 사고로 사람의 존재와 가치를 인정하는 휴머니티(Humanity)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화(Change)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만 한다. 이웃을 존중과 배려로 돌보고 캐어(Care)하는 따스한 온정이 필요하며,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결연한 의지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창의적 사고력(Creative thinking)을 키우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Communication)과 협업(Collaboration)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마치고, ‘다음 대통령이 갖춰야 할 덕목이나 대선 후보가 갖춰야 할 시대정신은 무엇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균형감각’이라고 답했다. 혹자는 지금의 시대정신을 ‘공정과 정의’라고 말한다. 여기에 ‘통합’을 보태는 이도 있고, MZ세대를 사로잡는 ‘젊음’을 드는 이도 있으며, ‘공정한 성장’을 드는 이도 있다. 저성장, 저출산, 양극화라는 삼중고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더욱 심해진 탓이다. 이제 곧 대선정국으로 들어선다. 각 당의 대선 전략은 권력의지를 넘어 시대정신을 담아내야 한다. 무엇보다도 시시각각 변하는 파도만 보지 말고, 바람까지 보아야 한다. 파도를 만드는 것은 결국 바람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파도가 아니라 바람을 보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국가미래연구원이 빅데이터 전문기업 (주)타파크로스(TAPACROSS)에 의뢰해 분석한 ‘소셜 빅데이터로 보는 2021 시대정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1 시대정신은 ‘공정, 정의, 안전’이라는 가치에 맞춰져 있고, 국민이 원하는 사회상 역시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사회’, ‘안전한 사회’로 요약될 수 있으며 △기회와 노력에 대한 공정, △범죄·비리에 엄정, △질병·범죄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사회로의 대전환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정’의 가치는 2019년에 이어 2020년에 더욱 증가하는 양상을 띠며 시대를 관통하는 가치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의 여파로 안전이라는 가치가 사회 분야에서 압도했으나 정책적 대응 등 정치 분야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어 향후 정치권의 위기관리 능력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업은 이윤추구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경영이 중요시되면서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의 개선과 같은 ‘ESG 경영’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ESG 경영’ 성과가 기업의 운명을 바꿀 만큼 중요한 경영 평가지표가 되고 있다. 게다가 모든 국민이 보이지 않는 얼개로 촘촘히 연결된 공존 철학과 모두가 하나같이 행동하는 연대 의식이 새로운 보편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적으로 견인할 시대정신은 무엇일까? ‘공정, 정의, 안전’기반 위에서 ‘균형감각’에 맞춘 ‘양극화 현상’ 해소가 아닌가 싶다.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된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전방위적 전천후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지난 3월 25일 발표한 ‘2020 한국의 사회지표’에 의하면 2020년 집단 간 사회갈등 정도가 심하다고 인식하는 비중은 빈곤층과 중·상층이 무려 82.7%로 보수와 진보(85.4%)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난해 경기 부양을 위한 저금리 정책이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 가격 폭등으로 이어지며 자산 불평등은 더욱 커졌고, 통계청이 지난 6월 9일 발표한 ‘2021년 5월 고용동향’에 의하면 실업자는 114만 8천 명으로 실업률은 4.0%이고 청년층(15~29세) 실업자는 40만 2천 명으로 실업률은 9.3%이며, 청년층 확장실업률은 24.3%로 올라갔고, 상위 1%가 전체 사유지의 절반을 넘게 소유하고 있으며, 집값과 땅값 상승으로 인해 자산가들의 부가 엄청나게 커졌고, 주식 가격 상승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본 사람도 이런 부자들이다.

그런 결과 지난해 한국에서 순 자산이 339억 원 이상인 슈퍼 부자가 6.3%나 늘어났다. 세계 평균 증가 속도인 2.4%보다 더욱 빠르게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19 위기로 경제회복이 K자형으로 더딜 뿐만 아니라 소득과 사회 양극화 현상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우리 사회의 통합을 저해하고, 개인의 기회와 동기를 빼앗고 있는 양극화 문제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 자영업자와 저임금 근로자들을 위한 고용·사회 안전망 확충이 무엇보다 시급한 이유다.

박근종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전, 소방준감, 서울소방제1방면지휘본부장, 종로·송파·관악·성북소방서장)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