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택배기사들의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젊은이들을 대표하는 MZ세대 택배기사 8,101명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사진=김상미 기자)
CJ대한통운은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택배기사들의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젊은이들을 대표하는 MZ세대 택배기사 8,101명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사진=김상미 기자)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택배기사가 자율성을 가지면서 고수입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젊은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 CJ대한통운은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택배기사들의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젊은이들을 대표하는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택배기사 8,101명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체 택배기사 2만2천여명 중 37%에 해당된다.
 
택배기사가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일하는 만큼 수입을 올리는 괜찮은 일자리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택배기사에 대한 편견이 개선되면서다. 또한 개인사업자의 특성상 일반 직장인과 같이 연공서열이나 상하관계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또래에 비해 수입이 높다는 것도 택배기사를 계속하게 만드는 매력포인트로 꼽고 있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실제로 올해 상반기 기준 CJ대한통운 MZ세대 택배기사들의 비용 공제전 월평균 수입은 694만원(연평균 8,328만원)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 임금근로자일자리 월평균 소득 309만원(연평균 3,708만원)을 두 배 이상 웃도는 금액이다.
 
새로운 자동화시설 도입과 분류지원인력 투입 등 택배현장의 작업환경이 개선되면서 수입은 계속해서 오르는 반면, 작업 강도는 낮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물량이 늘었지만, 비대면 배송이 정착되면서 상자당 배송 시간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또한 물량이 증가한 만큼 한집에 2~3개씩 배송되는 중복배송이 많아지고, 담당하는 배송 구역도 좁아져 배송 효율이 극대화 되고 있다는 게 CJ대한통운 측의 설명이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 경현두씨(왼쪽)와 아버지 경기문씨가 나란히 화이팅을 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택배기사 경현두씨(왼쪽)와 아버지 경기문씨가 나란히 화이팅을 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택배 관련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택배기사가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택배기사의 특성상 직장인처럼 상하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고, 일한 만큼 수입을 가져갈 수 있는 정직한 직업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택배기사는 연공서열 없이 자율성을 갖고 일한 만큼 소득을 가져갈 수 있는 공정한 직업군으로 젊은이들에게 부상하고 있다”며 “미취업 청년들의 일자리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다양하고 개성 있는 젊은이들이 택배기사에 도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J대한통운 관계자도 “택배기사 수입과 작업환경이 계속 좋아지면서 새롭게 직장을 찾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권유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특히 상하관계 없이 일하는 만큼 수입을 올리는 택배기사의 특성과 개인존중, 공정성 등을 중요시하는 MZ세대의 가치관이 맞물려 젊은 세대에게 조용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5월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가족관계를 조사한 결과 부부 택배기사가 2,692명(1,346쌍)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를 포함해 부모, 자녀, 형제, 친척 등 가족과 함께 일하고 있는 택배기사는 4,00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