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첫 환자 발생 이후 동료 2명 추가 확진...3명 모두 7·3 전국 노동자대회 참석자
방대본, 참석자 전원 증상 없어도 코로나19 진단검사 받으라 명령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지난 3일 열린 "민주노총 노동자 집회에서 참석자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발생하자 방역당국이 이날 집회에 참석한 참석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렸다. 참석자들은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전수조사를 받아야 한다.

지난 3일 열린 민주노총 노동자 집회에서 참석자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발생했다.(사진=방송 캡처)
지난 3일 열린 민주노총 노동자 집회에서 참석자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발생했다.(사진=방송 캡처)

일각에서는 방역당국이 뒤늦은 조치로 사태를 키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최대 2주인 점을 들어 당국은 잠복기가 종료되기 직전 확진자들이 발생했다"는 점을 들어 역학조사를 통한 감염경로를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민주노총은 노동자 대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발생하자 사과의 뜻을 전하고 참가자들에게 조속한 선제 검사"를 당부했다. 다만 대회를 통해 감염된 것인지 등 감염 경로를 명확히 밝혀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민노총은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시기를 지나는 지금 많은 고통을 감내하며 코로나 종식을 위해 애쓰고 헌신하는 분들과 관심 있게 이를 지켜보는 많은 분들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 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참석자중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 한 것은 지난 16일 이며 이후 17일에 2명 추가 확진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17일)오후 참고자료를 내고 "민주노총 노동자 대회(7월3일) 참석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당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방역본부는 "그동안 3일 노동자 대회 참석자들에 대한 코로나19 감염자 발생 여부에 관심을 두고 민노청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속해서 감시해왔다"고 전했다. 확진자들의 구체적인 감염 경로 등에 대해선 추가로 역학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집회가 끝난뒤에 바로 집회 참석자들에 대한 진단검사가 이루어져야 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방역 전문가는 이날 바로 참석자들에 대한 전수검사가 이루어져야 했었다"며, 뒤늦은 전수검사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로 N차 감염이 퍼져나갔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알아낼 방법이 없다고 했다.

한편 "지난 3일 오후 민주노총은 산업재해 사망과 중대재해 근절, 최저임금 인상, 공공부문 포함 비정규직 문제, 정리해고 및 구조조정, 노동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서울 도심에서 '7·3 전국 노동자 대회'를 진행했다."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시작된 상황에서 감염 확산 우려가 제기됐으나 민주노총은 집회를 강행한 것,

이날 집회에는 8천 명가량이 참석했다. "경찰은 서울 도심 곳곳에서 검문과 함께 여의도 주변을 통제했고, 이에 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3가 일대로
집회 장소"를 옮겨 대규모 노동자 대회를 열었다.

야권은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은 앞선 지난 12일 마스크를 착용하고 조용히 책상 앞에 앉아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는 독서실과 스터디까페는 코로나 위험지대고, 대낮에 8,000명씩 모인 민주노총 시위 현장"은 코로나 청정구역이냐고 비난했다.

이처럼 뒤늦게 민노총의 집회에 대해 비난이 일고있는 것은 "민주노총이 전국 노동자 대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당시, "국내 하루 평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직전 주 600명대에서 700명대로 증가하면서 감염 확산세가 우려되던 시기였다. 특히 대회가 열리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전국 확진자의 81~85%가 집중되고 있었던 것,"

민노총의 전국 집회에 우려를 표했던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대회 전날인 2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을 찾아 집회 자제 설득"에 나서기도 했으나 끝내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는 만나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결국 김부겸 총리는 "2일 오후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지금 수도권에서의 대규모 집회는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불길에 기름을 부을 수 있는 위험천만한 행동"이라며 "민주노총은 지금이라도 이번 집회를 철회하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부겸 총리는 17일 노동자 대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발생하자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가운데, 수차례 자제를 요청드렸던 지난 3일 민주노총 노동자대회의 참석자 중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코로나19 중앙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