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요미우리 소마 총괄공사 경질 방침 보도... 일본 정부 공식 발표 없어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올림픽 개막식에 맞추어 "한일 정삼회담을 추진중인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가 미흡하다"고 19일 밝혔다.

"한일 정삼회담을 추진중인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가 미흡하다"고 19일 밝혔다.(사진=방송 캡처)
"한일 정삼회담을 추진중인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가 미흡하다"고 19일 밝혔다.(사진=방송 캡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 방일과 한일 정상회담 여부는 일본 측이 '회담의 장애'에 대해 납득할만한 조치를 하고 있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은 미지수라고 전했다.

청와대가 '회담의 장애'에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다고 한 것은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性的) 발언 파문을 염두에 둔 것"으로 지난주 소마 일본 대사관 공사는 문 대통령의 외교활동을 '자위행위(마스터베이션)'에 빗댄 발언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우리 정부는 문 대통령에게 망언을 한 소마 공사의 징계조치를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은 소마 총괄공사의 경질 방침을 보도했으나, 아직 일본 정부로 부터 공식적인 발표가 나온 것은 아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아침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일본이 특정 언론을 통해 슬그머니 입장을 밝히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전달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단순히 인사만 하는 일정으로는 방일 및 정상회담을 할 이유가 없고, 징용공, 위안부, 독도 등의 이슈에 대한 '성과'를 전제로 한 한일정상회담과 방일을 일본 측에 요구한 바 있다.

청와대는 그동안 의례적인 정상회담 가능성을 거론해온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해 왔다. 그러나 "우리 입장과 달리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나 징용공과 관련해서 한국 정부의 입장변화가 없다"는 이유로 정상회담을 회피해 왔다.

청와대는 이르면 이날 중 문 대통령의 방일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