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국내 5개 철강업체 중2분기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사진=김상미 기자)
포스코가 국내 5개 철강업체 중2분기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사진=김상미 기자)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포스코가 국내 5개 철강업체 중 2분기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량(포스팅 수)을 집계한 결과로 2위는 현대제철이었다.

2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4월1일~6월30일 국내 5개 철강업체의 ‘ESG 경영’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ESG 경영’이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자원 재활용 등 환경 보호에 앞장섬과 동시에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지배구조 확립 등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경영이념이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연구소 선정 조사 대상 철강업체는 올 2분기 관심도 순으로 ▲포스코 ▲현대제철▲동국제강 ▲KG동부제철 ▲세아제강 등 5개사이다. 단 ‘세아제강’ 검색시에는 ‘세아베스틸’ 키워드도 포함했다.

또 조사 시 ‘업체 이름’과 ‘ESG 경영’ 키워드들 간에 한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ESG경영 관심도는 달라질 수 있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특히, 분석 결과 올 4~6월 ‘포스코’의 포스팅이 4757건으로 압도적 수치를 나타냈으며, 이어 2위인 ‘현대제철’은 총 650건을 기록했다. 

3위인 ‘동국제강’이 188건으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KG동부제철’이 52건으로 뒤를 이었고, ‘세아제강’이 17건으로 ‘ESG 경영’에 대한 정보량을 나타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6월30일 포스코그룹이 진출한 전 세계 53개국에서 ‘글로벌 모범시민 위크’ 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희망의 온도는 높이고! 지구의 온도는 낮추고!’라는 테마로 진행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11월 2020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3년 연속 ‘DJSI 월드지수’에 편입된 것을 포함, 2년 연속 전 세계 철강 산업부문 최우수 기업(Industry Leader)으로 뽑혔다. 

동국제강은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고철을 녹여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생산 방식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지난달 15일 밝혔다.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