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적 소나기 대비하세요...가마솥 찜통더위 오늘도 지속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오늘도 출근길에 작은 우산 하나는 챙기는 것이 좋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곳곳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지나겠다.(사진=해녀가 물질을 하고있다. 중앙뉴스 DB)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곳곳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지나겠다.(사진=해녀가 물질을 하고있다. 중앙뉴스 DB)

7월의 다섯째주 금요일(30일)이자 도쿄올림픽 여덣번째날을 맞이하고 있는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곳곳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지나겠다.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일본 규슈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아침까지 충북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 저녁사이에 강원영서남부와 강원산지, 충북, 경북북부내륙에 국지적으로 5~40mm의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제주도는 오후부터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린 가운데 10~40㎜의 비가 내리겠다.

오늘도 낮최고기온은 30~36도로 매우 덥겠다. 당분간 폭염이 지속되겠고, 대도시와 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밤사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다.

수일째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도 서울의 낮 기온이 35도 안팎에 머물며 여전히 가마솥 찜통 더위가 이어지겠다. 서울은 열대야가 10일째 이어지고 있다. 오늘 서울의 아침 기온이 26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으나 체감온도는 벌써 28도를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도시에서 밤 사이 기온이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가 나타나겠고, 자외선지수 역시 매우 높아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 질환에 어린이와 노약자, 기저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들은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덧붙였다. 특히 장기간 이어지는 무더위로 야외에서 작업하실 때는 반드시 그늘이나 무더위 쉼터를 찾아 틈틈이 휴식을 취해야 하고, 수분과 염분 섭취를 충분히 해달라고 부탁했다.

오늘 아침 전국 최저기온은 22~26도, 낮 최고기온은 29~36도로 예상된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6도, 인천 26도, 춘천 25도, 강릉 25도, 대전 26도, 대구 24도, 전주 24도, 광주 24도, 부산 25도, 울릉도.독도 25도, 제주 25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35도, 인천 32도, 춘천 36도, 강릉 34도, 대전 34도, 대구 35도, 전주 34도, 광주 32도, 부산 31도, 울릉도.독도 30도, 제주 32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공기의 질이 좋아 전 권역에서 '좋음'과 '보통'을 보이겠다. 다만 수도권은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돼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기도 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중부먼바다에 바람이 30~50km/h(9~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특히 서해상과 제주도해상에는 바다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서해앞바다를 중심으로 보다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해안가 연안이나 먼바다에서 어업활동을 하는 선박과 먼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 동해안은 너울이 유입돼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해안도로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어 해안가에 머물고 있는 피서객들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는 제주도에는 비가 시작돼 주말인 내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 비의 양은 강원과 충북, 영남 등 동쪽 지방에 최고 50mm, 수도권 등 서쪽 지방은 5~30mm가 되겠다.

주말에 이어 월요일까지 전국에 비가 오락가락 내리겠고, 다음 주는 후반까지 전국에 소나기가 자주 내린다는 소식도 나와있다. 다만 비의 양은 그리 많지 않아 더위는 좀처럼 누그러지지 않겠다. 8월이 시작되는 다음 주에도 33도를 웃도는 무더위는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