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해군 여부사관 사망 사고에 격노 “엄정하게 수사하라”

(사진=연합)
해군 女부사관이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는 신고 후 본인의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사진=연합)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공군에 이어 해군에서도 여성 부사관이 성추행 피해 신고 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발생해 여성가족부가 사건 진상 파악에 나섰다.

여가부는 "지난 6월 공군에 이어 이번 해군 부대 내 이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과 참담함을 표한다"며 "이번 사건의 처리 과정에 대해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현장점검 등 필요한 조치를 철저하게 해나가겠다"고 13일 밝혔다.

해군 관계자에 따르면 12일 오후 경기도에 있는 해군 모 부대 소속 A 중사가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군에 따르면 A중사는 지난 ‘전투휴일’이던 5월27일 부대가 자리해 있는 인천 옹진군의 한 섬의 민간 식당에서 가해자인 B상사와 늦은 점심을 먹었다. 부대에 새로 전입 온 지 사흘이 지난 시점이었다. 이날 B상사는 자리에서 “손금을 봐주겠다”며 손을 잡았고, 부대 복귀 과정에서도 피해자가 거듭 거부하는데도 이해할 수 없는 신체 접촉 시도했다.

A중사는 사건 직후 평소 친분이 있는 부대 관계자를 통해 피해 사실을 보고하면서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런  A중사가 두 달 뒤인 이달 9일 정식 신고를 접수했으며, 해군 군사경찰은 지난 11일 A상사를 군인 등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했다. 그리고 이틀 뒤인 지난 12일 숙소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해군 당국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보통전공사사상심사(사망) 위원회를 열고 A 중사에 대한 순직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군 여중사 성폭력 사건 발생에 이어 비슷한 일이 해군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격노하며 국방부에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해군 성폭력 피해 여부사관 사망 사건을 보고받고 공군에 이어 유사한 사고가 거듭된 것에 대해 대단히 격노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3일 공군 여중사 성폭력 피해 사망 사건 발생에서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상급자와 동료의 2차 가해, 피해 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해군본부 보통군사법원은 14일 오전 10시30분 제2함대 소속 A중사 사망사건 관련 피의자 B상사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진행해 '군인 등 강제추행'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A중사는 국군대전병원에서 장례식이 치러진 후 15일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