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인상폭 차등 적용
가격 동결 및 착한포장 프로젝트 지속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오리온그룹이 중국과 러시아 법인의 일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면서 국내 전 제품의 가격은 8년 전 그대로 동결한다고 23일 밝혔다. 국가별로 원가 인상 영향 등 상황에 따른 것으로 인상폭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는 것.
이에 중국 법인은 오는 9월 1일부터 파이 4종의 가격을 6~10% 인상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원재료 단가 인상의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원재료인 쇼트닝, 전분당 및 프라잉 오일의 단가 인상에 따라 제조원가율이 지속 상승해 왔기 때문이다. 대상 제품은 초코파이, 큐티파이 등으로 가격 인상은 2010년 이후 11년 만이다.
러시아 법인은 오는 10월 1일부터 7% 인상한다. 대상은 파이, 비스킷 등 전 품목이다. 러시아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이 가장 큰 국가 중 하나로 설탕, 밀가루, 코코아의 원료 단가 인상뿐 아니라 타 법인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환율 하락 영향까지 더해지며 원가 상승 압박이 가장 심한 편이다.
베트남 법인은 팜오일, 설탕, 생감자 등 주요 원재료 단가 인상 흐름이 지속되고 있지만 가격을 동결한다. 스낵류의 경우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치열한 만큼 가격 인상 대신 다양한 신제품 출시 및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파이 카테고리는 이익율이 높아 원가 상승의 방어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베트남 법인은 전체 매출의 볼륨을 두 자릿수 이상으로 지속 성장시켜 나가는 한편 영업비용의 효율적 집행 및 판관비 절감 등으로 가격 억제 정책을 지속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의 경우도 가격을 동결한다. 이는 2013년 이후로 8년째 가격을 동결로 글로벌 통합 구매관리, 비효율 제거 등 효율적 원가 관리를 통해 최대한 원가 상승을 억제하고 있다는 것. 특히 액란류, 유지류, 전분당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라 제조원가율도 지속 상승하고 있지만 각종 비용 효율화 작업을 통해 제조원가율 상승폭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율이 16.8%로 전년 동기 대비 1%p 상승하며 신장 추세에 있어 가격 동결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오리온 측은 “지난 2014년부터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제품 포장재의 크기와 인쇄 도수를 줄여 친환경에 기여하고, 포장재에서 절감된 비용을 가격 동결 및 제품 증량에 사용해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착한포장 프로젝트’ 역시 지속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