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OCR로 처리 보험금 지급 심사 업무 집중하는 효과도 기대

[중앙뉴스=박주환 기자]인공지능(AI)시대에 맞춰 한화생명은 9월부터 업계 최초로 개발한 ‘AI OCR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학식 문자판독장치, Artificial Intelligence-Optical Character Reader)’을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도입했다.

한화생명이 자리잡고 있는 서울 여의도 63빌딩.(사진=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이 자리잡고 있는 서울 여의도 63빌딩.(사진=한화생명 제공)

새롭게 도입되는 AI OCR는 AI를 활용해 광학식 문자판독장치(OCR)를 한 단계 발전시킨 형태다. 딥러닝(강화학습)을 통해 AI가 서류를 스스로 판단하며 학습하게 된다. 자유로운 형태의 병원 진료비 영수증까지 판독할 수 있어서 서류 인식률을 비약적으로 향상했다.

기존의 OCR 시스템이 병원 진료비 영수증 중에서도 사전에 정의된 양식이나 글자만 읽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병원의 개설과 폐쇄의 빈도가 높아 새로운 형태의 서류에 대한 문자 인식률이 낮아, OCR을 활용하는 대신 수기 입력으로 대체하는 등 업무 활용에 부담이 있었다.

이에 한화생명은 AI에 서류를 학습 시켜 판독에 적용하는 방식을 고안했다. 7월 말에 개발이 완료됐고, 한 달간 일평균 약 8000건의 서류 인식 테스트를 진행했다. 한 달간의 테스트를 한 결과, 영수증 인식률은 16%에서 76%로 약 5배까지 향상됐다. 더불어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들의 OCR 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보다 약 13배까지 늘어나는 획기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AI OCR 시스템을 통해 OCR 활용이 늘어나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는 더 빠르게 처리돼 보험금 수령까지의 지급기일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실손보험금 서류 접수 담당자는 단순·반복되는 수기 입력업무를 AI OCR로 처리함으로써 보험금 지급 심사 업무에 집중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 딥러닝을 통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원 청구서류에도 AI OCR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한화생명 보험코어S구축TF팀 담당자는 “앞으로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 시켜 업무의 효율화와 고객의 편익 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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