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신뢰 수준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 시급

최근 2년반 동안 국내 입항하는 일본 활어차 중 1.9%만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의 방사능 검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필모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관세청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2019년~2021년 일본 활어차 반입대수’와 ‘일본 활어차 해수 방사능 검사 실적’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정필모 의원 (사진=정필모 의원실)
정필모 의원 (사진=정필모 의원실)

관세청과 원안위가 제출한 자료를 보면 2019년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일본으로부터 입항한 활어차 대수는 총 3781대에 달했다. 이 가운데 방사능 검사를 받은 활어차는 1.9%인 72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원안위는 채취한 해수 시료를 분석하는 데만 3주가량의 시간이 걸리는 만큼 분기마다 10대가량만 조사한다고 설명했다.

정필모 의원은 “전체 검사대상의 1.9%만을 조사하는 지금의 방식으로는 국민들의 일본 해수 방사능 오염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검사 대상도 세슘(Cs-137) 농도만으로 한정돼 있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필모 의원은 “일본 활어차 해수 문제는 청와대 국민청원 20만 명을 넘긴 국민적 관심 사안”이라며 “요식행위에서 벗어나 실효성 있는 검사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