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21일오전 9:00 베이징에서 열리는 ‘인플루엔자 팬더믹 대응 및 대비 국제 심포지엄’(International Scientific Symposium on Influenza Pandemic Response and Preparedness)에 초청받아 “한국정부의 신종플루 대응 현황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 행사는 중국 위생부가 WHO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제 심포지엄으로, 각국이 지난 4월부터 유행하고 있는 H1N1 신형 인플루엔자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얻은 과학적 연구결과와 효과적인 정책대안을 공유하고, 향후 바람직한 정책의 우선순위를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리는 것이다.

전장관은 한국 정부가 지난 4월이후 신종 플루의 위기단계에 따라 조치한 상황을 설명하고, 향후 각급학교의 개학과 동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유행에 대비하여, 예방백신의 조기 확보와 접종대책, 전국 거점병원과 약국을 통한 항바이러스제 적기 공급, 집단 시설의 확산저지 등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각국에 설명한다.

또한 각국에서 모인 보건장관 및 바이러스 전문가들에게 신종 플루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지구적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세 가지 협력방안을 제안한다.

첫째, 각 국이 지금까지 신종 플루에 대응하면서 얻은 경험과 정보를 WHO를 중심으로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플루엔자의 내성, 변종에 대한 정보, 특이 발생상황, 감염 사례 등의 자료와 백신접종이나 항바이러스 투여 정책 등의 정보가 각 국간에 긴밀히 공유되는 것이 효과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자국내 외국인과 관광객들도 증상에 따라 동일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고, 외국 방문시에는 해당 국가의 대책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자국민을 대상으로 홍보할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신종 플루와 같은 비상 상황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 세계적으로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과 생산을 위한 공동의 인프라에 대해 실질적인 논의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전장관은 이날 오후 14:30 중국 위생부장(장관) (첸주 : Chen Zhu)과 양자회담을 열고, 양국의 백신수급 및 접종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향후 신종 플루 대책 추진에 있어서 양국의 보건당국이 긴밀히 협력할 것을 논의한다.

또한 양국간 식품의 기준·규격의 차이로 우리 식품의 중국 수출 부적합 사례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서로 상이한 양국간의 식품 기준에 대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우선 전문가를 중심으로 협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